유엔총회 귀국길 기내 기자간담회…"긴장 고조 상황서 섣불리 다른 해법 모색 어려워"

유엔총회 참석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존 F. 케네디 국제공항에서 출발 전 전용기에서 수행 기자단 간담회를 하며 방문 성과 등에 대해 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취임 첫해 유엔총회 데뷔전을 치른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늦은 밤 귀국한다.

제72차 유엔총회 참석차 18일(미국 동부시간) 미국 뉴욕을 방문했던 문 대통령은 3박5일간 유엔총회 기조연설, 한미 정상회담 및 한미일 업무오찬, 잇단 양자회담 등의 숨 가쁜 일정을 소화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귀국길에 오르기 직전 전용기 안에서 수행 기자단 간담회를 갖고 소회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취임 첫 해에 유엔총회에 오게 됐는데, 북핵 문제도 있고 평창동계올림픽의 홍보 목적도 있어서 잘 왔던 것 같다. 여러모로 성과도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자평했다.

'유엔총회로 오는 발걸음이 무겁다고 했는데 지금은 어떤지' 질문에 문 대통령은 "지금처럼 잔뜩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는 섣불리 다른 해법을 모색하기도 어렵다"고 토로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은 북한에 대해서 국제사회가 한목소리로 압박하는 것 외에는 지금은 달리 다른 방법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이 고비가 넘어서고 북한이 도발을 중단한다면 그때는 좀 더 여러가지 근본적인 해법이 모색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리처드 하스 미국외교협회(CFR) 회장이 조언한 북핵 문제에 대한 창의적 외교 해법'에 대해 문 대통령은 "구체적인 방안이 아니라 원론적인 수준에서 이야기가 나왔다"면서 "그것조차도 뭔가 좀 긴장이 조금 완화되면서 한숨 돌려야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촉구한 다자주의 대화가 모호하다'는 지적에 대해 문 대통령은 "근원적 해법을 모색하는 과정은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다"면서 "양자·3자·4자·6자회담 등 어떤 형태의 대화든 모색될 수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금처럼 남북이 대치하고 그에 따라 동북아 전체가 대치하는 상황에서 벗어나려면 유럽연합(EU)처럼 동북아 전체가 경제적인 공동체가 되고, 다자적인 안보 협력체가 돼야만 남북문제가 근원적·항구적으로 평화체제가 될 수 있다"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그것은 어찌보면 우리가 꿈꾸는 좀 더 원대한 미래라고 말 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강경화 장관은 문 대통령의 뉴욕 마지막 일정이었던 이날 한미일 정상 오찬회담 후 브리핑을 통해 "금번 유엔총회는 한미간 긴밀한 정책 공조를 바탕으로 한미일 3국 협력 및 여타국들과의 협력을 통해 북한 핵 미사일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결집하는 기회가 됐다"고 자평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