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야당도 적극 협조해달라"…우원식 "여야 안보협치 마중물 되길"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양승태 보건복지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제도개선 특별위원회 정책공조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2일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민주당은 김현 대변인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평화적 북핵해결과 사람중심의 국정운영 철학을 차분하면서도 격조있게 설명했다"고 호평했다.

민주당은 "북핵의 평화적 해결 원칙을 천명하고, 유엔의 적극적 역할을 강조한 대목은 한반도의 우발적 불안정성을 해소하고 다자외교를 통해 불가역적 북핵 폐기라는 목표에 접근하려는 청사진을 제시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은 "문 대통령은 우리 사회가 이룩한 촛불 민주주의와 사람중심의 경제정책을 비교적 상세하게 설명했는데, 이는 국제사회가 새롭게 달라진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위상을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한국은 동족상잔의 전쟁을 체험한 국가로 어떤 경우라도 한반도에서 다시 전쟁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문재인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에 대해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강력한 대응 의지를 확고히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국제 사회의 다자간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고 평가했다.

추 대표는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도 우리 정부의 입장을 지지하고 있다"면서 "문재인정부와 민주당은 튼튼한 한미공조를 바탕으로 국제사회가 끝까지 인내하면서 북한이 대화의 장으로 나올 때까지 결코 원칙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야당도 한반도에서 전쟁은 결코 안된다는 입장으로 평화적 해결 원칙에 적극 협력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에 대해 "대북제재와 대화, 압박을 통한 북한의 비핵화라는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이 국제사회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한반도가 평화의 길로 나아가는 전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조만간 문 대통령이 순방결과 설명 등을 위한 자리를 마련해 여야 대표를 초청하기로 한 만큼 북핵문제 해결과 여야 안보협치의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 원내대표는 "김명수 인준가결에 이어 안보분야에서도 상생, 협치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