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유엔총회 기조연설 두고 야4당 한목소리로 미흡함 지적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UN본부 총회에서 기조연설에 나섰다. 사진=청와대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야4당은 22일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대해 대체로 북한 핵문제를 해결할 실질적인 대책이 결여됐다며 비판했다. 다만 각 당마다 비판의 정도에선 미세한 온도 차이도 드러났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연설을 보면 여전히 대화를 구걸하는 타령에 대단히 실망했다"며 전날 결정된 정부의 800만 달러 대북지원이 국제사회에 잘못된 인상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 원내대표는 "수억달러 드는 핵실험 한번 할 돈이면 북한의 식량난도 해결된다"며 "문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에게 핵실험이나 미사일 발사보다 이런(식량난 해결) 데 돈을 써야 한다고 정정당당히 얘기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국제사회에서 대북공조 강화를 위해 외교의 폭을 넓힌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도 "평화의 당사자로서 적절한 연설이었는지 아쉬움이 남는다"고 발혔다.

손 수석대변인은 이어 "제재와 압박·대화 병행이라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하며 대북지원을 하는 모호한 태도"를 보였다며 "확고한 안보태세와 일관된 대북정책으로 국제사회와 공조해야 정부가 원하는 대화도 뒤따라 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황유정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북핵문제에 지나친 평화를 언급해 문제의 본질을 회피하는 모습"이라며 "북한이 첫번째 핵실험을 했던 2006년에 어울릴 법한 연설"이라고 비판했다.

황 부대변인은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외교적 실익을 챙기지 못하는 모습이 아쉬웠다"며 6·25참전국과 이번 대북제재 동참국, 특히 미국에 대한 감사 표현을 하고 안보를 언급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최석 대변인 논평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하지 않은 한계는 여전하다"면서도 "평화 원칙을 꾸준하게 강조한 것은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정의당은 다만 연설 이후 한미 정상회담을 언급하며 "트럼프 대통령의 '완전 파괴' 연설에 대해 문 대통령이 '북한의 태도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긍정적 평가를 한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