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찬반 혼재…문재인 대통령 '전화 당부', 어느정도 영향 미칠지 주목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21일 국회 인준에 청신호가 켜졌다.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 심사경과보고서가 20일 오후 채택됐기 때문이다. 21일 오후 2시 여야는 국회 본회의에서 또 한차례의 표결전쟁을 벌인다.

이제 관심은 21일 오전 국민의당 의원총회에서 어떤 의견이 모아질지에 쏠리게 됐다.

국회 인사청문특위는 20일 오후 열린 전체회의에서 지난 12일과 13일에 열렸던 김 후보자 청문회에 대한 심사보고서를 적격과 부적격 의견을 함께 기재하는 방식으로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김 후보자 임명 동의안 처리를 위한 표결 안건은 21일 열리는 본회의에 자동 부의된다.

국회 의석수 기준 표결에서 과반을 확보하기 위해선 민주당 의석 121석에 김 후보자에 호의적인 정의당(6석)과 새민중정당(2석), 정세균 국회의장을 더한 130석 외에 20석이 더 필요하다.

이미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공개적으로 반대 입장을 선언해 팽팽한 표대결을 예고했다.

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에 이어 이번에도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은 여전히 찬반이 혼재된 채 상당수 의원이 '표심'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이에 민주당은 20일 소속 121명의 의원 전원이 1대1로 국민의당 의원들을 설득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8일 유엔총회 참석차 출국하기 직전에 안철수 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협조를 당부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민의당 의원들의 표심에 어느정도의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