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국민의당·바른정당에 사법개혁특위 논의 공조 제안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에 대한 표결을 하루 앞둔 20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당 설득전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후보자 인준을 위해 야당이 협조해 달라는 메시지를 동시에 던졌다.

추 대표는 "(대법원장은) 사법개혁과 사법독립을 이룰 적임자인지 우선적으로 판단해야 한다"면서 "야당의 지지와 협조를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김명수 후보자 인준과정을 통해 사법개혁을 포함해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정책 협치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과 함께 열어가길 원한다"며 국회 사법개혁 특위 설치 공조 의사를 밝혔다.

이후 민주당은 비공개 의원총회를 열고 결의를 다졌다.

특히 의총에선 민주당 소속 121명의 의원 전원이 1대1로 야당 설득에 나서자는 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에게 "의원들이 아는 분 한분 한분을 직접 찾아뵙고 이야기를 하면서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우 원내대표는 현재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의 방을 일일이 돌면서 물밑 설득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제윤경 원내대변인도 "민주당 의원 모두가 할 수 있는 모든 활동을 하기로 마음을 모았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이 당론으로 김 후보자 반대 입장을 정한 만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을 집중적으로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국회 의석수 기준 표결에서 과반을 확보하기 위해선 민주당 의석 121석에 김 후보자에 호의적인 정의당(6석)과 새민중정당(2석), 정세균 국회의장을 더한 130석 외에 20석이 더 필요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