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인터뷰 "이게 한가한 이슈인가. 민주주의의 근간 훼손한 엄중 잘못 책임 묻는 것"

박원순 시장은 20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이게 지금 한가한 이슈인가. 민주주의의 근간을 훼손한 엄중한 잘못에 대해서 책임을 묻고 있는 것"이라며 "서울시장 역시 전직 대통령을 고소할 만큼 여유롭지 않다"고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20일 "서울시장 역시 전직 대통령을 고소할 만큼 여유롭지 않다"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을 강하게 비판했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이게 지금 한가한 이슈인가. 민주주의의 근간을 훼손한 엄중한 잘못에 대해서 책임을 묻고 있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는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박 시장을 비판하기 위해 이른바 '박원순 제압 문건'으로 통칭되는 일련의 내부 문건을 만들어 원세훈 당시 원장에게 보고했다고 밝혔다.

국정원 심리전단은 이들 문건의 지침에 따라 2009∼2011년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의 시위를 조장하고, 온라인상에 박 시장을 비판하는 글을 퍼뜨리거나 서울시장 불신임을 요구하는 청원을 내는 활동을 했다.

박 시장은 19일 변호사를 통해 서울중앙지검에 이명박 전 대통령 등 11명에 대해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장을 제출했다. 또한 박 시장과 서울시는 11명 모두를 국정원법 위반(정치관여, 직권남용)과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고발했다.

이에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은 공식반응은 자제하면서도 측근들을 통해 언론에 불쾌한 기색을 노출했다.

이 전 대통령의 측근들은 다수의 언론을 통해 "대한민국 대통령이 그런 것을 보고받고 지시할 정도로 한가한 자리가 아니다" "자기들 마음대로 검찰에 고소·고발을 하는데 무엇이라고 말하겠나. 별로 상대하고 싶은 생각이 없다"는 등의 입장을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1000만 서울 시민이 선출한 서울시장에 대해서 온갖 방법으로 온 국가기관을 동원해서. 사회단체, 언론, 지식인 모든 사람을 동원해서 음해하고 사찰하고 공작했는데 그것을 지금 자기는 한가하지 않다, 그래서 몰랐다, 이렇게 말한다는 것은 책임 회피이고 용납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박 시장은 '정치보복'이라는 야권의 반발에 대해 "과거를 잊은 민족은 미래가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최대의 정치보복은 이명박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해서 했던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그로 인해 노 전 대통령이 불행한 선택을 한 것이 아니냐. 그것은 시대의 아픔이었고 국민의 상처로 남아 있다"면서 "지금 이처럼 중대하게 국가 근간을 해친 사건을 밝히자고 하는 것인데, 그걸 정치보복이라고 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 시장은 내년 지방선거 3선 도전 여부를 묻자 "시민의 여러 가지 말씀도 듣고 조만간 결정할 생각이다. 서울시민과 국민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심사숙고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