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C 전체회의서 '실효적인 대응 조치' 지시…"EMP탄·생화학위협 대비"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관, 북한의 미사일 발사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북한의 미사일 추가도발에 대해 "이런 상황에서는 대화도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8시 주재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전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는 북한의 도발을 절대 좌시하지 않고 국제사회와 힘을 모아 북한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단호하게 실효적인 대응 조치를 강구해 나가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북한이 진정한 대화의 길로 나올 수밖에 없도록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박이 한층 더 옥죄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군은 한미동맹 차원의 굳건한 한미 방위 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어떠한 도발로부터도 우리 국민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도록 철저한 대응 태세를 유지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최근 한미 간에 합의한 미사일 지침 개정을 조기에 마무리하는 한편 북한의 위협을 실질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다양한 조치들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외교부는 북한의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안보리 결의의 철저한 이행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경주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더 나아가 북한이 핵미사일 계획을 궁극적으로 포기하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가능한 모든 방법을 강구하라"고 당부했다.

앞서 북한은 이날 오전 6시57분쯤 평양시 순안일대에서 IRBM(중거리탄도미사일)급으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또다시 발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안보실장에게 이와 관련한 사전, 사후보고를 받고 현무-Ⅱ 미사일의 즉각 대응 경고사격을 실시할 것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 긴급 소집을 지시했다.

이에 군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동시에, 현무-Ⅱ 미사일을 도발원점인 순안비행장까지의 거리(250km)를 고려해 동해상으로 실사격 했다.

오전 8시부터 개최된 NSC 전체회의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국무총리, 국가안보실장, 외교부장관, 통일부장관, 국방부장관, 행정안전부장관, 국가정보원장, 대통령비서실장, 국무조정실장, 국가안보실 1·2차장 등이 참석했다.

NSC 전체회의가 끝난 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NSC 전체회의에서는 북한을 강력히 규탄하고, 북한의 연이은 도발이 외교적·경제적 고립만 심화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이 충분히 높다는 것을 예측하고, 그런 기조하에 국제공조 대응 대책을 전략적으로 세우고 안보리 결의안 2375호가 철저히 이행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북한이 주장한 EMP(전자기펄스)탄과 생화학 위협 등 새로운 유형의 위협에 대해서도 면밀히 분석하고 대비태세를 갖추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