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달 29일 '화성-12형' 시험발사를 준비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북한이 15일 오전 평양시 순안 일대에서 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8시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NSC 전체회의를 소집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은 오늘 오전 6시57분경 평양시 순안 일대에서 일본 상공을 지나 북태평양 해상으로 불상의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며 "최대고도는 770여km, 비행거리는 약 3700여km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합참은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한미가 정밀 분석중에 있다"면서 "우리 군은 북한군의 추가도발에 대비하여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관련 동향을 추적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29일에도 중거리미사일(IRBM) 화성-12형을 발사했다.

합참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동시에, 대통령 승인을 받아 현무-2 탄도미사일을 도발원점인 순안비행장까지의 거리(250km)를 고려해 동해상으로 실사격 했다"고 공개했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NSC 전체회의를 열고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문 대통령이 NSC 전체회의를 직접 주재하는 것은 취임 이후 5번째로, 북한이 6차 핵실험을 한 직후인 지난 3일 이후 12일 만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