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결정될 듯…지원 결정 시, 새 정부의 첫 대북지원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이 14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국제기구를 통해 800만 달러 대북인도지원 검토한다는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온라인뉴스팀] 정부가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의 취약계층을 돕는 사업에 800만달러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14일 "유니세프와 WFP(세계식량계획) 등 유엔 산하 국제기구의 요청에 따라 800만 달러를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21일 예정된 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WFP의 아동·임산부 대상 영양강화 식품제공 사업에 450만달러, 유니세프의 아동·임산부 대상 백신 및 필수의약품, 영양실조 치료제 지원 사업에 350만달러 공여 등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북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관계없이 추진한다는 원칙에 따른 것으로 영유아 및 임산부 등 취약계층 지원에 대한 시급성이 있어 먼저 검토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구체적인 지원 내역과 추진 시기 등은 남북관계 상황 등 제반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보통은 원안대로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수정되는 경우도 있어 예단해서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만약 이번 지원이 결정되면 문재인 정부 들어 최초의 대북지원 사례가 된다.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지원은 보수 정부 때도 이어져 오다 지난해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중단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