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北보위성 강연기록 인용 보도 "북중접경서 도시로 확산"

(옌지=연합뉴스) 7일 중국 지린성 옌볜조선족자치주 중급인민법원이 법원 내 게시판에 붙인 북한인 마약사범에 대한 사행 집행 포고문. 2014.8.7 <<국제뉴스부 기사참조>>
북한에서 마약류 거래가 북중 접경은 물론 도시에서도 이뤄지고 있으며, 관련자들에 엘리트층이 포함됐을 정도로 광범위한 확산이 이뤄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일본 마이니치신문이 북한 정부기관의 강연기록을 인용해 23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북한의 비밀경찰조직인 국가보위성이 작년 여름 평안남도의 A시에서 개최한 강연 기록을 소개하며 이같이 전했다.

신문은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로 경제가 압박을 받는 상황에서 반사회적인 행위가 확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가보위성의 강연 기록을 보면 작년 5월 '70일 전투' 기간 중 A시에서 마약밀매로 적발된 사람은 200명이고 주변 지역까지 합치면 그 수가 500명에 달한다고 적혀 있다.

마약류 제조에서 도매판매까지 관계된 한 핵심 인물은 "당과 사법기관의 책임있는 지위에 있는 가족과 친척이 많은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이른바 북한 내 엘리트층도 연루됐다는 고백이다.

북한에서 마약류는 중국식 명칭대로 '빙두(氷毒)'로 불리며 북중 접경에 퍼져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 강연 기록에는 마약이 도시에서도 권해지고 있다고 적혀 있다.

강연 기록은 마약이 '21세기의 명약', '현대식 감기약'으로 통용된다면서, "24시간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이유로 대학 수험생들도 마약을 사용한다고 적었다. 개인이 경영하는 음식점 중에서도 술·안주와 함께 마약을 제공해 1일 1사람당 50만원(한화 약 7만3천400원)의 돈을 받는 경우도 있다고 비판했다. 강연기록에는 마약을 판 해당 음식점의 여주인을 총살했다고 언급됐다.

마이니치신문은 북한에서 마약 거래는 1990년대 외화 획득 수단으로 행해졌지만, 북중접경에서의 단속이 강화되면서 마약의 북한 내 밀매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연 기록에는 "'더럽게 번 돈을 깨끗하게 쓰자'는 이야기가 (주민들 사이에서) 무턱대고 사용되고 있다"며 "이런 행위는 전 원수님(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의도에 맞지 않다. 당의 사상과 맞지 않은 말을 사용하는 자는 반드시 역적의 길로 들어갈 것"이라고 경고하는 대목도 있다.

아울러 "지금처럼 (마약 거래가) 늘어나면 조국이라는 거대한 집이 무너진다"고 위기감을 드러내며 "마약류의 제조와 판매에 물이 들었어도 당 지도부에 헌납하기 위해 생산기기와 제품을 가지고 자수하면 체포, 구속하지 않고 죄를 백지화해주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마이니치신문은 북한 당국이 범죄자가 증가하면 그 중 반체제적인 움직임이 나올 수 있다는 점에 강한 경계감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쿄=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