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NK지식인연대' 관련 질문에 "조사 진행 결과 보며 관련 조치 해나갈 것"

통일부. 사진=데일리한국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통일부는 18일 이명박 정부시절 국정원이 운영한 댓글부대에 동원됐다는 의혹을 받는 탈북자단체 'NK지식인연대'에 대해 조사결과에 따라 민간단체 지원에서 말소시킬 수도 있다고 밝혔다.

통일부 이유진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NK지식인연대의 댓글부대 의혹이 사실이라면 비영리민간단체 지원법상 특정 정치행위 활동에 해당, 말소시키도록 돼있다'는 기자의 지적에 "조사 진행 결과를 보며 관련 조치를 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답했다.

통일부는 그동안 해당 단체에 지원한 내역에 대해선 "통일공감대 형성 활동과 민간단체 통일기반조성 활동 지원 차원에서 여러 민간단체에 매년 적게는 500만원, 1000만원부터 몇천만원 단위로 지원을 해 왔다"며 "NK지식인연대도 2012년과 2013년 몇차례에 걸쳐 3500만원 정도 받은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현재 비영리단체법에 따르면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단체가 사실상 특정정당 또는 선출직 후보를 지지·지원 또는 반대할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정치활동을 함으로써 비영리민간단체 요건을 갖추지 못하게 된 때에는 그 등록을 말소시킬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