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사실관계 확인중…제보 계속 받을 방침"

외교부는 전세계 한국 대사관과 총영사관 등에 소속된 행정직원들에 대한 부당대우 실태를 파악한 결과 일부 제보가 들어와 사실관계를 확인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16일 "갑질 관련 핫라인을 통해 제보를 받은 결과 모욕적 대우, 성희롱, 업무시간 이외 지시 등과 같은 사례 제보가 들어왔다"며 "현재 너무 두루뭉술하지 않은 확인이 가능한 사안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확인을 시작하는 단계"라면서 "앞으로 가벼운 사안은 그때그때 시정조치를 내리고, 중대한 사안은 현장감사 등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현재까지 1차적으로 조사된 내용과 외교부 차원 대책을 모아 오늘 총리실에 보고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제보는 계속 받을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외교부는 최근 감사관실 내 감찰담당관실 설치 등 복무 기강 강화 대책을 추진중이다. 이 당국자는 "예산 협의까지 실무적으로 진행된 상황으로 국회에서 예산안이 통과되면 내년 초 감찰담당관실이 출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8일 박찬주 대장의 공관병에 대한 '갑질 의혹' 등과 관련, "전 부처의 실태를 조사해 18일까지 총리실에서 보고받고, 이달 안에 범정부 차원의 종합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후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10일 정례 브리핑에서 "외교부는 전 재외공관 소속 행정직원에 대한 부당대우 점검 및 행정직원 사적 업무 동원 금지 등 엄정한 재외공무원 복무관리를 지시했고, 현재 실태를 파악 중에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