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위 대변인 "박근혜 전 대통령 탈당 문제는 쟁점이라기 보다 언급 수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류석춘 혁신위원장. 자료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는 28일 당초 발표가 예정된 선언문에 '서민중심 경제' 등의 표현을 담을지를 두고 위원들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국당 이옥남 혁신위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선언문 발표 연기를 결정한 후 가진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사실상 쟁점에 합의되지 않은 부분이 많았다"며 "어제 저녁 토론이 이어졌고 결국 위원들간 합의가 도출된 후 발표하는 게 낫겠다는 결론이 모아졌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이번 선언문 연기 배경에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탈당문제가 쟁점이 된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이와 관련, "심각하게 쟁점이 됐다기 보다 어느 정도 언급이 있었다"며 "인적 쇄신의 한 부분으로 관련 언급을 하며 자연스럽게 논의됐다"고 설명했다.

혁신위원들 사이에서는 '서민중심 경제' 표현을 넣는 점을 둘러싸고 보수 가치와 충돌된다는 이견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변인은 이와 관련 "서민경제를 부각하면 (보수가치인) 시장중심·작은정부의 의미가 퇴색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다"고 말했다.

보수의 이념과 가치관을 지향하자는 문구가 선언문에 실리는 데 대해서는 상당부분 합의가 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변인은 "기존 정당 자체가 이념이나 가치관을 지향한 게 아닌 이익중심으로 갔다"며 "(이로인해) 지금도 야당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못하는 측면이 있지 않느냐는 논의가 있고 상당부분 합의됐다"고 말했다.

한국당 혁신위는 이날 연기된 선언문에 대해 추가 논의와 조율을 거친 후 조만간 다시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