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준 LG 부회장, 대화 끼어들어 중국 한국산 전지 규제 비판

손경식 CJ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거들어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주요 기업인들을 초청해 개최한 '주요 기업인과의 호프미팅'에서 구본준 LG 부회장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문 대통령, 구 부회장, 손경식 CJ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희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기업인 8명과 가진 '호프미팅'에서 전기차용 전지가 화제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과 중국의 경제보복을 주제로 대화를 나눴으나, LG 구본준 부회장이 전기차 전지를 언급하며 대화에 끼어들었다.

구 부회장은 "저희가 전기차용 전지를 하는데 (중국 정부가) 아예 일본 업체 것은 오케이, 한국 것은 안된다고 명문화 비슷하게 만들어놨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문 대통령이 "다른 부분은 몰라도 우리가 배터리만큼은 세계적 경쟁력이 있지 않나"라고 묻자, 구 부회장은 "중국이 자국 배터리를 키우려고 한국 업체는 못 들어오게 한다. 무슨 모델은 안된다고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구 부회장이 중국 정부의 규제를 강하게 비판하자 CJ 손경식 회장도 거들고 나섰다. 손 회장은 "베트남도 그런 압력이 있는 모양이더라. 중국과 사이가 안 좋으니까 베트남 수입은 막는다고 한다. 중국이 머리를 써서 그렇게 한다"고 맞장구를 쳤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이 문제 해결에 다들 사명감을 가져달라"고 하자, 포스코 권오준 회장이 "전지는 LG, 삼성이 만들지만, 거기에 들어가는 양음극재는 우리가 만든다. 새로 사업을 시작해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키워나갈 생각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차세대 자동차를 개발하면서 약간 수소차 쪽에 비중을 뒀다"며 "전기차를 하면서 그 부분(배터리)에 집중하면 금방 따라잡을 것"이라고 격려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전기차 이야기를 하니 생각이 났다"며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에게 "테슬라 1호 고객이 아닌가. 직접 타보셨나"라고 물었다.

이에 정 부회장은 "저희가 1호로 매장을 유치했고 잘하려고 애쓰고 있다"며 "직접 타 봤는데 한번 충전하면 380㎞ 탈 수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