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기업인 손녀·야구 얘기 등으로 분위기 띄워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주요 기업인들을 초청해 개최한 '주요 기업인과의 호프미팅'에서 '방랑식객'이란 별명으로 유명한 임지호 셰프(가운데)가 만든 음식을 맛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온라인 뉴스팀]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주요 기업인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이뤄진 간담회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본격적인 간담회에 앞서 청와대 녹지원에서 이뤄진 '호프미팅'에서는 무거운 경제현안 못지않게 가벼운 주제의 대화도 오가면서 기존의 대통령-기업인 간 간담회와는 차별화한 모습을 연출하게 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구본준 LG 부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 금춘수 한화 부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박정원 두산 회장, 손경식 CJ 회장, 함영준 오뚜기 회장은 예정된 시각보다 먼저 도착해 있었다.

이들은 청와대가 권한대로 '노타이' 차림으로 참석했다.

약속 시각에 맞춰 문 대통령은 박용만 회장과 가장 먼저 반갑게 인사했고 나머지 기업인들과도 일일이 악수와 함께 인사했다.

문 대통령은 수제맥주를 제조하는 중소 업체인 세븐브로이맥주를 즉석에서 따라 마실 수 있게 만든 기계로 향해 자기가 마실 맥주를 따른 다음 금춘수 부회장과 구본준 부회장 사이에 자리를 잡았다.

문 대통령은 "편한 자리 편한 만남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호프를 준비했다"면서 "수첩 같은 것 없어도 되니 편하고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누자"고 말했다. "건강하십시오"라는 문 대통령의 건배사가 나오자 참석자들은 서로 잔을 부딪치며 분위기를 띄웠다.

문 대통령은 기업인 한 명 한 명과 눈을 맞추면서 친밀감을 표시했다. 특히 각 기업인에 따라 사전에 치밀하게 준비한 듯한 '맞춤형' 질문을 각각 던졌다.

박용만 회장에게 "지난주에 손자를 보셨다고 들었다"며 "손자, 손녀가 아들딸하고 또 다르죠?"라고 말하자 장내에는 웃음이 터졌다.

정몽구 회장 대신 참석한 정의선 부회장은 양궁협회장을 겸임하고 있는 덕에 문 대통령으로부터 "다음 올림픽 때도 전 종목을 석권해 달라"는 주문을 받았다.

문 대통령은 '야구광'으로 알려진 박정원 회장에게 "저도 동네 야구를 좀 했다"면서 "두산 베어스가 2년 연속 우승했는데 올해는 성적이 어떤가"라고 묻기도 했다.

"3등인데 부상 선수가 돌아와서 올라가야…"라는 박 회장의 대답에 참석자들이 정의선 부회장을 가리키며 "(선두인) 기아를 이기기 어려울 거다"라고 말해 또 한번 폭소가 터졌다.

화색이 도는 가운데 문 대통령은 재킷을 벗자고 제안했고 참석자들은 일제히 재킷을 벗어 더욱 편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문 대통령은 직원들에게 피자를 선물해서 '피자 CEO'로 알려진 구본준 부회장과는 피자 이야기를 하며 인사를 나눴다.

피자를 돌리고 나면 직원들이 좋아한다는 말에 문 대통령은 "우리도 (청와대 직원들에게) 피자를 돌리자"고 말했고 구 부회장은 "잘하는 부처에 대통령 명의로 보내시라"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 참석자 중 최고령자인 손경식 회장에게는 미국 방문에 동행한 데 이어 이날 간담회에도 참석한 데 감사의 뜻을 표하고 "경제계에서 맏형 역할을 잘 해주시리라 믿는다"고 덕담을 건넸다.

문 대통령은 미국 정부의 발표가 임박한 '수입산 철강의 안보 영향 조사' 탓에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는 포스코의 권오준 회장에게는 "기업의 고충을 해소해주는 게 정부가 역점을 둬야 할 서비스"라고 말하며 격려했다.

정용진 부회장에게는 이른바 중국의 '사드 배치 보복 조치'로 인해 입을 타격이 없는지 묻기도 했다.

정 부회장은 "중국 의존도가 높지 않아 염려가 없다"면서도 "(중국의 조치가) 완화할 기미가 없다"고 이야기했다.

함영준 오뚜기 회장과 인사를 나눌 차례가 되자 참석자들의 관심이 일제히 집중됐다.

오뚜기는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으로 평가돼 중견기업으로서는 유일하게 참석한 기업이다. 문 대통령이 함 회장을 보며 "젊은 사람들이 '오뚜기'를 '갓뚜기'로 부른다면서요"라고 말하자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은 아예 함 회장을 대통령 옆에 서게 했다.

함 회장은 "굉장히 부담스럽다"면서도 문 대통령이 국민 성원이 힘이니 잘 발전하리라 기대한다"고 하자 "열심히 하겠다"고 화답했다. 이날 간담회 안주는 '방랑식객'이라는 별명으로 유명한 임지호 셰프가 채소와 소고기, 치즈류로 준비했다.

임 셰프는 직접 안주를 대접하며 일일이 의미를 설명하기도 했다.

해독작용을 하는 무를 이용한 카나페는 사회의 갈등과 폐단을 씻어내자는 의미를 담았고 소고기를 얇게 썰어 양념한 한입 요리에는 기를 보충하는 소고기로 끝까지 기운을 잃지 말자는 의미가 담겼다고 한다.

시금치와 치즈를 이용한 안주를 두고선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두 재료가 하나의 음식이 되듯 화합하자는 뜻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임 셰프가 안주를 만드는 이벤트는 청와대 의전비서관실 탁현민 선임행정관의 아이디어인 것으로 알려졌다.

탁 선임행정관은 호프미팅이 진행되는 동안 곳곳을 꼼꼼히 살피며 행사가 잘 진행되는지 살피기도 했다.

호프미팅이 예정됐던 20분을 훌쩍 넘겨 이어지자 참모들은 마무리 건배를 하고 안으로 들어갈 것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더불어잘사는 경제를 위하여"를 선창했고 기업인들은 "위하여"를 외친 뒤 상춘재 안으로 들어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