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조사 2만명·실제 공론조사 350명 내외 선정

"공사재개 여부 결정 아닌 결정에 도움될 내용 전달역"

신고리공론화위원회가 시민배심원 구성 안하고 공론조사만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희민 기자] 공론화위원회는 시민배심원단을 선정해 신고리 5·6호기 공사재개에 대한 찬·반 결론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공론조사 내용을 그대로 보고서로 만들어 정부에 제공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27일 설명했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우리는 공론조사 방식을 따른다. 조사 대상자들이 공사재개 여부를 결정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공론화위 대변인은 "1차 조사를 하고, 그중에서 표본을 추출해 2차 조사를 하고 숙의과정을 거쳐 다시 3차 조사를 진행해 각각의 조사결과에 변화가 있는지 관찰한다"며 "이러한 내용을 정부에 권고하면 대통령 등 결정권자가 최종 결정을 하는 데 도와드리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공사를 재개를 하게 될지 안 할지 조사 대상자들이 결정을 내리는 건 아니다"라며 "위원회는 최종적으로 결정을 내릴 때 어떤 도움이 될만한 그런 내용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고 덧붙였다.

공론화위는 1차 여론조사는 2만 명 내외, 실제 공론조사는 350명 내외를 대상으로 진행하기로 정했다.

1차 여론조사 대상자는 지역·성별·연령을 '층'으로 고려한 확률추출법에 의해 선정한다. 여론조사는 휴대전화와 집 전화를 혼합 사용해서 실시하기로 했다.

공론화위는 8월까지 1차 조사를 하고, 공론조사 대상자를 추출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 뒤 최종 조사는 9월 말 또는 10월21일 전까지 추진하기로 했다. 공론화위는 최종 조사 결과가 나오면 국무총리에게 제출하고, 해산한다는 계획이다.

공론화위는 8월1일 ㈔한국갈등학회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하는 공론화 관련 전문가 토론회를 후원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