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27일 순회 설명회 개최…기관별 전환 대상 파악

[제작 조혜인] 일러스트
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방침과 관련해 전환 대상 규모 파악에 나서는 등 본격적인 후속 조처에 들어갔다.

전환 규모는 실태조사가 끝나는 오는 9월 윤곽이 나올 전망이다.

고용노동부는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의 현장 안착을 위해 오는 27일까지 권역별 순회 설명회를 연다고 25일 밝혔다.

고용부는 이번 설명회를 계기로 각 기관 단위에서 본격적으로 정규직 전환 작업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했다.

고용부는 특별 실태조사를 통해 기관별 공공부문 비정규직 현황 및 전환 규모나 전환 계획 등을 취합해 9월 중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이다. 소요 재원 등이 확정되면 2018년 예산에 반영할 방침이다.

또 각 기관이 기간제 '정규직 전환심의위원회', '파견·용역 노사 및 전문가 협의 기구'를 구성하면 정부는 노사관계, 인사관리 분야 현장 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팅팀의 조정·중재 서비스 등을 통해 신속하고 원만하게 전환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번 설명회는 수도권·강원(서울 대한상공회의소), 충청권·전라권·경북권(오송역 KOC컨벤션), 경남권(부산상공회의소) 등에서 총 10회에 걸쳐 열린다.

중앙행정기관 48개소, 자치단체 245개소, 공공기관 336개소, 지방공기업 147개소, 교육기관 76개소 등 총 852개 공공부문 담당자가 설명회에 참석한다.

고용부는 설명회에서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 공공부문 비정규직 특별 실태조사에 대해 중점 설명하고, 각 기관의 적극적 역할을 당부할 예정이다.

류경희 고용노동부 공공노사정책관은 "이번 정책은 상시·지속적 업무는 정규직으로 고용해야 한다는 새로운 인사관리의 패러다임을 만들어나가는 과정"이라며 "관계 부처 간 긴밀한 협조 속에 행정력을 집중해서 이번 정책이 현장에 연착륙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