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위 둘러싼 '우회전 쇄신' 비판 여론 의식한 듯

정우택, 류석춘에게 "난 철학 없는 국회의원 아니다" 웃으며 항변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왼쪽 여섯번째)가 24일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위원 임명장 수여식에서 위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류석춘 혁신위원장, 이옥남, 조성환, 김영호, 김광래 위원, 홍 대표, 박성희, 여명, 유동열, 이우승, 황성욱, 최해범 위원. 2017.7.24 pdj6635@yna.co.kr
자유한국당의 쇄신을 주도할 혁신위원회가 24일 혁신위원 임명장 수여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개시했다.

홍준표 당 대표는 혁신위 활동의 시작을 알리면서 좌우와 중도를 아우르는 쇄신을 주문했다.

홍 대표는 이날 류석춘 혁신위원장과 10명의 혁신위원에게 "우파·좌파·중도적 시각에서 당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종합적으로 검토해 정리하는 것이 혁신"이라며 "오른쪽 눈으로만 세상을 보는 것은 안된다"고 당부했다.

이는 류석춘호(號) 혁신위가 인적 구성 등에서 지나치게 우편향 된 것이 아니냐는 당 안팎의 지적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류 위원장이 취임 직후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태극기 집회 열성 참석자'로 규정한 바 있고, 여기에 임명된 10명의 혁신위원들이 우파 인사로 치우쳤다는 평가가 더해지면서 혁신위의 '우향우' 쇄신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여기에 탄핵 과정에서 잘잘못을 따지겠다는 책임론까지 나오면서 올 초 옛 새누리당이 분당할 당시의 탄핵 찬성파와 반대파 간 갈등이 재현될 조짐까지 보였다.

홍 대표는 이런 논란을 의식한 듯 "혁신을 하면서 우리가 '수구 보수'가 됐다는 말을 들으면 바로 문제가 커진다"며 "양쪽 눈으로 세상을 보는 것이 가장 옳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 전반이 혁신 대상인데 과거처럼 (혁신위 결정을) 의원총회에 회부해 수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난센스"라며 "혁신위에서 논의된 안건은 전부 최고위에서 수용·결정하겠다"며 전권을 맡긴 혁신위에 힘을 실었다.

이날 혁신위 임명장 수여식에는 한 남성이 갑자기 등장해 "일베 뉴라이트 류석춘 위원장님, 일베정신으로 자유한국당에 돈을 얼마나 받아먹었습니까"라고 고함을 치는 등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한편 이날 임명장 수여식에 앞서 당사에서 정우택 원내대표는 류석춘 혁신위원장을 만나 뼈있는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

류 위원장은 지난해 한 시민단체 주최 토론회에서 '철학 없는 국회의원'이라는 제목의 발제를 통해 정우택 원내대표 등을 "보수정당의 정체성이 없는 인물들"이라고 거론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정 원내대표는 류 위원장에게 "야당 안도 좋은 게 있으면 (같이) 하는 것이니 철학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잘 봐주십시오. 우스갯소리 했습니다"라고 꼬집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