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수석보좌관회의 주재… 공공기관 평가도 일자리 중심

문재인 대통령(맨 왼쪽)이 20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청와대가 20일 정부의 주요 정책수단들을 일자리 중심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 결과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 체계와 국정과제 관리체계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회의에서) 예산·세제·금융·공공조달 등 정부의 주요 정책수단들을 일자리 중심으로 개편해 인센티브 구조를 강화하기로 했다"며 "정부·지자체와 공기업 등 공공기관의 평가도 일자리 중심으로 개편해 범정부적으로 의식과 관행을 변화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일자리위원회를 중심으로 범정부 일자리 정책의 추진 체계를 강화하고 각 부처와 시도별로도 일자리 정책 담당관을 지정 또는 신설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또한 "오늘 논의된 내용들에 대해서는 일자리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구체적인 방안을 확정하고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며 "세법개정안 및 내년 예산 반영에 반영하고 각 부처·기관 평가에 적용하는 등 올해 하반기부터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중앙 부처 전체에 일자리 정책 담당자가 생기는 건가"라는 질문에는 "오늘은 대체적인 계획보고만 있었고 이 문제를 더 논의해 일자리위원회 안으로 다시 확정하는 과정이 있을 것"이라며 "참여정부 당시 부처별로 혁신담당관을 신설한 전례를 참고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국정과제 대국민 보고가 종료됨에 따라 국정과제의 신속하고, 완벽한 이행을 위한 국정과제 관리체계에 대한 보고와 토론이 있었다"며 "국무회의 보고를 통해 정부차원의 국정과제로 공식 확정하는 단계를 거쳐 국정과제별 담당 부처를 지정하고, 8월까지 '온라인 실시간 국정과제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각 국정과제의 이행 현황을 파악하고 점검토록 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박 대변인은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1년에 한번은 직접 국정과제보고회의를 주재해 연간 국정과제 이행 현황을 직접 챙기고 국민에게도 보고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