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준혁 대변인 "TF, 외부전문가도 포함 추진 중"

강경화 장관, 19일 인터뷰서 "日, 소녀상 이전 요구 할수록 소녀상 더 많아질 것"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20일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위안부 합의 검증 태스크포스 강경화 외교장관에게 직접 보고하는 체제로 발족된다"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위안부 합의 검증 태스크포스(이하 위안부TF)가 강경화 외교장관에게 직접 보고하는 체제로 발족된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20일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위안부TF는) 지금 외교부 차원에서 전반적인 검토를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19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취임 한 달을 맞아 진행된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외부 인사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를 구성, 합의문에 '최종적·불가역적 해결'이라는 표현이 들어간 경위를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조준혁 대변인은 "일단 외교부 차원의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또 이 태스크포스는 장관에게 직접 보고하는 그런 체제로 할 것"이라면서 "팀원은 외교부 직원 뿐만 아니라 외부전문가도 포함시키는 방향으로 추진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2015년 12월28일 박근혜정부에서 급작스럽게 이뤄진 위안부 합의는 피해자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충분히 거치지 않은 채 '최종적·불가역적 해결'을 선언하고 주한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이전과 관련한 문구를 담아 논란이 일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일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첫 회담에서 "(위안부 합의는) 우리 국민 다수가 정서적으로 수용하지 못하는 현실을 인정하면서 한일 양국이 공동으로 노력해 지혜롭게 해결하자"고 말했다.

이에 따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귀국 후 위안부TF를 직접 챙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안부TF는 2014년 4월∼2015년 12월간 한일 국장급 협의 관련 외교문서 및 관계자 진술 청취를 통해 주한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이전과 관련한 문구가 포함된 경위 등 합의 과정 전반을 점검하게 된다.

강 장관은 19일 인터뷰에서 "외교 공관을 보호해야 하는 국제적 의무가 있지만, 소녀상에 대한 시민사회의 열망을 존중해야 한다"며 "일본이 소녀상 이전을 요구하면 할수록 소녀상은 더 많아질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한편 조준혁 대변인은 20일 CNN이 '북한이 2주내 탄도미사일 발사 정황이 포착됐다'고 보도한데 대해 "한미 국방당국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위협에 대비해 관련 동향을 면밀히 추적·감시 중에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