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안전은 국민 모두의 문제…원자력계에만 맡겨선 안돼"

"신고리 5·6호 일시중단, 법적근거 충분히 검토한 조치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 후보자가 안전과 환경을 생각하는 에너지전환을 준비해야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후보자 청문회를 앞두고 국회의원에 17일 제출한 자료에서 그는 "원전안전은 국민 모두의 문제이며 원자력계에만 맡겨선 안된다"고 적시했다. 사진=한양대 제공
[데일리한국 안희민 기자] 백운규 산업통상부 장관 후보자는 "원전 문제가 국민 모두의 문제이며 신고리 5,6호기 일시중단이 법적근거를 충분히 검토한 조치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백 후보자는 "안전의 문제는 국민 모두의 문제인 만큼 일반 국민도 정책 결정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한 측면이 있다"며 “과거 원전 비리 문제에서 보듯 원전 문제를 원자력계에만 맡겨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적시했다.

이러한 백 후보자의 생각은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이찬열 의원 등에 17일 제출한 인사청문회 답변자료에서 나타났다.

그는 특히 "신고리 5·6호기의 경우는 공사중단 시 경제·사회적 비용이 큰 반면 9·12 지진, 다수호기(원전을 한 곳에 밀집해 짓는 것) 등으로 국민적 우려도 커진 측면도 있는 만큼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덕망 있고 중립적인 인사들로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고 선정된 일정 규모의 시민배심원단에 의한 공론조사 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바람직한 방식이라고 생각한다"며 "전문가 중심의 원전정책을 벗어나 공론화 방식을 통해 국민의 의사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백 후보자는 공론화위원회에 참여하는 시민들이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 "공론조사 시 일반 시민들에게 객관적인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기 때문에 전문성 부족에 따른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론화 기간 3개월이 짧다는 지적에 대해 백 후보자는 “우리나라는 그동안 시민단체 중심으로 탈원전에 대한 논의가 여러 측면에서 진행됐다"며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배심원단이 구성돼 충분한 정보를 받아 토론하면 건전한 상식을 가진 배심원단이 판단하기에 무리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독일도 지난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후 탈원전을 위한 사회적 합의를 위해 '안전한 에너지 공급을 위한 윤리위원회'를 두 달간 운영해 단계적 폐쇄를 결정했고 일본도 원전사고 이후 2012년 기존 에너지 기본계획을 재검토하는 과정에서 1개월간 공론조사를 한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백 후보자는 신고리 5,6호기 일시중단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었다. 그는 신고리 5,6호기 일시중단을 둘러싼 위법 논란에 대해 "정부가 법적 근거를 충분히 검토해 취한 조치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새 정부 정책으로 원전·석탄업계 노동자의 일자리가 줄어들 가능성에 대해 "신재생과 청정화력 분야의 기회가 늘어나는 만큼 인력의 재배치를 통한 선순환이 가능하며 영구정지 시 원전해체 쪽 인력수요도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추진할 에너지정책에 대해 "과거 에너지정책의 무게중심이 경제성과 수급 안정에 있었다면 앞으로는 안전과 환경을 함께 생각하는 에너지정책으로 전환을 적극 추진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원전과 석탄을 줄이고 신재생과 LNG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에너지정책 전환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탈원전 로드맵에는 신규 원전 건설 백지화, 노후원전 설계수명 연장 금지, 월성 1호기 조기폐쇄 등이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원자력발전의 발전원가에 원전해체, 사용후핵연료 및 중·저준위 폐기물 처리, 사고 대비 보험 등이 있으나 충분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앞으로 환경비용 등 원자력·석탄화력발전에 고려되지 못했던 비용이 세금이나 부담금 등을 통해 발전원가에 적절하게 반영되도록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