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대행위 중단·추석 이산가족 상봉 등 남북관계 개선 신호탄 될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정부가 17일 북한에 적대행위 중단을 위한 남북 군사당국회담과 추석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을 공식 제안했다. 이번 제안이 남북관계 개선의 신호탄이 될지 주목된다.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이날 오전 국방부 청사에서 가진 회견에서 "군사분계선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기 위한 남북 군사당국회담을 7월21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개최할 것을 북측에 제의한다"고 밝혔다.

김선향 대한적십자사 회장 직무대행도 뒤를 이어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 개최 등 인도적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적십자회담을 8월1일 판문점 우리측 지역 '평화의집'에서 가질 것을 제의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월6일 독일 베를린에서 한반도 평화 구상을 밝히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이번 군사회담과 적십자회담의 제안은 문 대통령이 지난 6일 독일 베를린에서 밝힌 '신(新) 한반도 평화비전', 이른바 '베를린 구상'을 이행하기 위한 것이다. 당시 문 대통령은 △휴전협정 64주년인 7월27일을 기해 "군사분계선(MDL)에서의 적대 행위를 상호 중단하자 △10·4정상선언 10주년이자 추석인 10월4일에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