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농단 조직적 개입 핵심 증거" vs "현 시점 공개 정치적인 고려 의심"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이 14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과거 정부 민정수석실 자료를 캐비닛에서 발견했다고 밝혀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여야는 14일 청와대가 이날 박근혜정부 민정수석실에서 작성한 문건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 엇갈린 반응을 내놓았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미 문건은 청와대가 최순실 국정농단에 조직적으로 개입했음을 보여주는 핵심 증거가 될 것"이라고 반색했다. 국민의당도 해당 자료가 국정농단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힐 수 있길 기대했다. 정의당은 해당 문건에 삼성 경영권 승계 지원 내용을 주목하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당은 청와대가 해당 문건을 지난 3일 발견하고도 이날 발표한 것을 두고 "정치적인 고려가 있는 게 아닌가 의심된다"고 지적하는 등 일단 청와대의 문건 발표 의도에 대해 의혹의 시신을 던졌다. 다만 바른정당은 당혹감을 드러내는 한국당과는 달리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차별화를 보였다.

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과거 청와대 민정수색실 압수수색을 시도했다가 문전박대 당했는데 공교롭게도 결정적 증거가 담긴 자료가 나왔다"면서 "재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조심스럽지만 국정농단 사태를 국민 앞에 밝히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이어 "청와대가 자료를 제출하기로 했으니 검찰은 명명백백히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국회도 운영위원회를 열고 여야가 함께 문건을 열람해 진실규명을 함께하자고 제안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양순필 수석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전에 박영수 특검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수차 압수수색하려고 했지만 번번이 무산됐다"며 "이번에 청와대 캐비닛에서 자료가 발견된 박근혜 정권 민정 자료가 국정농단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만 양 수석부대변인은 "이번 자료는 오직 실체적 진실 규명에만 이용되어야 하고 새로운 정쟁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추혜선 대변인은 논평에서 "박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 부회장, 최순실이 모두 뇌물죄 적용을 피하고자 혐의를 철저히 부인하고 있는데 더는 발뺌할 수 없을 것"이라며 "핵심 당사자들에게 그에 걸맞은 법적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 대변인은 특히 "문건 중 상당수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생산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우 전 수석에 대한 구속수사가 당장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청와대의 발표 의도가 순수하지 않다는 취지의 논평을 내놓았다.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지난 3일 문건을 발견했음에도 14일인 오늘까지 문건에 대해 함구하다 갑작스럽게 오늘에 이르러 공개한 것에 어떤 정치적 고려가 있었던 것인지 의아스럽다"고 꼬집었다.

전 대변인은 이어 "청와대 브리핑 내용에 보다 명확한 사실 관계 파악이 필요하다"며 "관련 자료들이 검찰 수사에 필요한 사안일 경우 적법한 절차대로 처리돼야 할 것"이라고 공개된 자료의 신빙성을 문제 삼았다.

바른정당 전지명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청와대가 재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건을 현 시기에 발표한 것은 오해를 살 수 있다"며 "필요하다면 검찰 등에 제출하면 될 것"이라고 자료 공개 시점을 지적한 한국당과 스탠스를 비슷하게 가져갔다.

그러나 오신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문건의 작성 주체와 작성 내용의 진위 여부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최순실 국정농단 특검에서 민정수석실 압수수색이 불가해 수사에 차질이 있었던 만큼 이제는 성역없는 압수수색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 한국당과는 사뭇 다른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