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송영무·조대엽·김상곤 모두 부적격” 사퇴 압박…與 “검증은 청문회에서”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온라인뉴스팀] 이번 주 장관급 후보자 6명의 인사청문회가 예정된 가운데 이번에도 후보자 자격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부터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나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까지 여·야는 끊임없이 충돌하고 있다. 이번 주부터 재개되는 인사청문회에선 세 번째 격돌이 예상된다.

우선 26일 한승희 국세청장 청문회를 시작으로 28일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의 인사청문회가 실시된다.

이어 29일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 청문회를 거쳐 30일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까지 총 6명의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이번 주 열린다.

또 김은경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는 다음 달 3일,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에 대한 청문회는 다음 달 4일로 잡혀 있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는 당초 30일에 할 예정이었지만, 다음 달 3일이나 4일로 일정 변경이 추진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야권은 이번주부터 시작되는 송영무·조대엽·김상곤 후보자의 적격성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김 후보자의 논문표절 논란이나 조 후보자의 음주 운전 논란, 송 후보자 해군참모총장 시절 납품비리 수사 무마 의혹과 법무법인에서 월 3000만원의 초고액 자문료를 받았고, 4차례 위장전입 등이다.

이 외에도 ‘조 후보가 사외이사를 맡았던 한국여론방송에서 직원 임금이 체불된 사건이 있었는데, 당시 경영을 맡고 있던 사람이 조 후보였다’, ‘송 후보가 퇴직 후 법무법인으로부터 월 3000만원의 고액 자문료를 받았다’ 등 각종 의혹들이 빗발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은 이 후보자들이 자진사퇴를 하거나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검증은 청문회를 통해서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