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은 이제 야당… 여당 몫 운영위원장 자리 내놓아야"

"추경·정부조직법 논의 지지부진… 절박한 민생 외면 안돼"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자유한국당이 국회 상임위원회 불참을 선언하고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하는 데 대해 “요즘 자유한국당의 행태를 보면 나라야 어찌되든 정부의 발목만 잡으면 그만이라는 것 같다”고 질타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은 모든 상임위를 중단시키고 운영위만 열겠다고 한다”며 “운영위 단독 소집도 모자라 간사 협의도 없이 안건도 일방적으로 정했다. 국회 협의의 관행을 무시한 의회 독재 처사”라고 비판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은 툭하면 불참정치로 정부와 여당을 겁박하고 국민과 국회를 파행으로 몰아넣으면서 운영위에는 취임 한 달 만에 민정수석을 출석시켜 업무보고를 받겠다고 한다. 상식적이지 않다”면서 “제1야당이 민생과 국민 여론은 안중에 없고 오로지 정쟁과 새 정부 발목잡기에만 몰두하니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정우택 한국당 대표 겸 원내대표가 여당의 원내대표 몫인 운영위원장직을 내놓지 않는 것과 관련해서도 “국회가 생긴 이래 운영위원장은 늘 여당이 맡아왔다. 여당 몫인 운영위원장을 내놓지 않고 몽니만 부리는 데, 한국당은 운영위원장 자리를 틀어쥐고 무리한 요구를 하기 전에 국회 정상화에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여당도 아니면서 운영위원장을 고집하는 것은 국회 운영 전반을 정치공세 수단으로 전락시키려 한다는 의구심이 든다”면서 “다시한번 상기시킨다. 자유한국당은 이제 야당이다. 국회 운영에서 정권교체를 인정하지 않는 것인지 답변하라”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아울러 추가경정예산안과 정부조직법개정안 처리와 관련 “장관 임명에 이견이 있을 수 있으나 과연 그것이 국회 전체를 올스톱시킬 만한 일인가”라면서 “추경 제출은 2주, 정부조직법은 12일이 지났지만 상임위에서 논의조차 안되고 있다. 이명박 정부에서는 4일, 박근혜정부에서는 제출 다음날 상정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가 야당일 때 추경과 같이 국민들에게 필요한 일은 협조했다”며 “그런데 지금 야당은 어떻게 이 절박한 민생을 외면하나”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