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환 판결문 유출은 심각한 문제" 위법성 지적하며 역공

'文대통령에 막말' 한국당 서울시당위원장 '명예훼손' 고발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찬미 기자] 인사 청문회 국면에서 야당의 집중포화를 맞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그동안 수세적 방어전략에서 벗어나 자유한국당 등에 공세수위를 높이고 있다. '공격이 최선의 방어'라는 판단아래 공세적 전략으로 돌어선 것이다.

민주당은 19일 야당의 공세가 집중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대통령 특보를 엄호하고 나섰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안 후보자 사퇴를 계기로 야당이 인사검증을 책임진 조 수석의 사퇴를 요구하자 "과도한 정치 공작"이라고 비판했다.

김영주 최고위원도 "학생이 100점을 못 받았다고 학교를 그만두라고 하는 게 맞냐"면서 "지난 정부에서 검증 실패 정도가 아니라 국정농단 방조 혐의로 재판을 받는 우병우에 대해 한마디도 못했던 자유한국당이 그러니까 민망하다"고 꼬집었다.

전해철 최고위원도 "검증시스템이 무너진 게 아니라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완전히 붕괴한 시스템을 새로 구축하는 시기"라면서 "새 정부 인사 참모까지 정치공방 소재로 삼겠다는 것은 국민의 공감대를 얻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또 "검찰개혁이 두려운 세력의 조직적 움직임이 있다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는 추미애 대표의 발언을 상기시키며 안경환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 낙마를 검찰개혁에 대한 반발로 연결시키기도 했다.

김 최고위원은 "속된 말로 자신들이 사람 취급도 안 했던 윤석열 검사를 서울중앙지검장에 앉히고 돈 봉투 사건을 철저히 파헤쳐 관련자를 조사하고 전광석화처럼 정치검사들을 쫓아내도록 한 민정수석이 사퇴 요구를 받고 있으니 정치검사들의 속내가 어떨지 알만하다"면서 "일부 정치검찰이 속으로 웃고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안 후보자의 '몰래 혼인 신고' 판결문 유출이 법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 관련 검토도 내부적으로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와 한미연합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는 문 특보 발언을 놓고 야당이 총공세에 나서자 추미애 당 대표는 "용기 있는 말"이라고 옹호까지 했다.

한편 문재인 정부를 향해 "깡패같은 놈들"이라고 막말 비난을 한 자유한국당 강동호 서울시당위원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는 등 한국당을 압박했다.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원색적인 비난과 막말을 쏟아낸 강동호 위원장에 대해 고발 조치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20일 강 위원장에 대한 고발장을 검찰에 제출할 예정이다.

강 위원장은 지난 15일 한국당 서울시당 당사 이전 개소식에서 문재인 정부를 가리켜 "상대는 아주 나쁜 놈, 깡패 같은 놈들"이라고 비난해 논란을 일으켰다.

이처럼 민주당이 청와대를 옹호하면서 대야 공세·압박을 하는 것은 야당이 문제 삼고 있는 강경화 장관 임명에 대한 여론이 괜찮다는 판단과 문 대통령의 국정지지도가 위험수위까지는 아니라고 판단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민주당에서는 야당의 부적격 공세가 계속되는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등에 대해서는 공개적인 지원 사격이 나오지는 않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