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실익 없는 아마추어 외교의 극치…물러나라” 비난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대통령특보.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온라인뉴스팀] 미국을 방문 중인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대통령특보가 북한 핵·미사일 활동중단 대가로 한미연합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고 발언한 데 대해 청와대는 18일 “청와대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라고 진화에 나섰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문 특보의 발언에 대한 질문을 받고 “문 특보가 특보라는 지위는 있지만 개인 자격의 방문을 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문 특보는 개인 학자적 견해라는 것을 전제로 이야기를 했다”면서 청와대와 사전 조율된 발언이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야당은 이날 한 목소리로 문 특보 발언을 규탄하며 사퇴 요구까지 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특보의 발언에 대해 “한·미 양국과 국제사회의 (북한 비핵화) 노력을 무력화하는 위험한 발상”이라며 “대통령의 분명한 설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도 이날 “미국은 오토 웜비어 사건으로 분노하는데 (우리는) 유화 제스처로 엇박자를 보였다”고 지적하며 “실익 없는 아마추어 외교의 극치”라고 평가 절하했다.

바른정당 김영우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해 “문 특보는 북한 김정은의 안보특보 역할을 하려고 작정을 한 듯하다”면서 “자리에서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