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야당이 17일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 사태를 계기로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정조준했다.

자유한국당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법을 지켜야할 법무장관이 하자가 있어 부적격인 게 말이 되냐”라면서 “조 수석이 책임지고 사퇴하라”라고 조 수석에게 화살을 집중했다.

김 대변인은 “조 수석도 임명 당시 여러 문제가 있었는데 제대로 해명이 안 됐다”며 “본인부터 하자가 있으니 위장전입 등 철저하게 가려내는 데 한계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시대가 변할 때마다 도덕 수준이 계속 높아지기를 바라는 것이 국민의 요구인데 흠이 있는 사람이 검증을 하려고 하니 어떻게 되겠냐”라며 “국민에게 계속 실망을 주지 말고 본인 스스로 책임지고 그만둬야 한다”고 사퇴를 촉구했다.

한국당은 조 수석에게 인사 참사의 책임을 묻기 위해 국회 운여위원회 소집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정당도 조 수석에게 책임을 물었다. 조영희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번 사태는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뿐만 아니라 코드인사의 문제점이 확연히 드러난 것”이라며 “조 수석은 뼈저리게 반성하고 국정 혼란을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대변인은 이어 “조 수석이 안 후보자의 문제점을 몰랐다고 보기 어렵다”며 “알고도 이를 가벼이 넘긴 것은 지지율만 내세우며 코드에 치중한 인사가 국민 지지를 얻을 것이라는 오만과 착각에 기인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역시 다르지 않았다.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을 통해 “학자로서 누구보다 입바른 소리로 역대정권 비판에 앞장섰던 조 수석이 인사검증의 책임자라는 점에서 언행불일치의 백미”라며 “하루 속히 국회운영위원회를 열어 부실한 인사검증시스템에 대한 비판과 점검이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최명길 원내대변인도 구두논평에서 “너무 당연히 알 수밖에 없던 일들이 걸러지지 않은 데 대해 많은 국민이 어처구니없게 생각한다”면서 “국회 운영위원회를 조속히 개최해 조 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에게 '허위 혼인신고' 사항이 보고가 됐는지, 아니면 수석 선에서 걸러지고 끝난 것인지 따져봐야 한다”면서 “이런 일이 다시는 있어선 안 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