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민주당, 논란 커지자 '속앓이'… 여론 향배 "지켜보자"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오전 적선동 청문회 준비사무실로 출근하며 저서 관련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찬미 기자]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6일 오전 '허위 혼인신고' '아들 퇴학 무마 개입' '왜곡된 성 관념' 등 각종 논란에 사과와 해명을 하면서도 자진사퇴는 없다고 못박자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 3당은 일제히 안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동시에 조국 민정수석의 고위인사 검증 부실을 겨냥하며 책임론까지 제기하고 나섰다.

이현재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은 안경환 후보자에 대해 "왜곡된 성(性) 인식을 넘어 도장을 위조해 몰래 혼인신고를 하고, 혼인무효 판결을 받은 사실이 보도됐다"며 "이런 분이 법무부 장관으로서 자격이 있는지 의문이다. 마땅히 사죄하고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우택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조고(趙高·시황제의 막내아들을 황제 삼아 마음대로 조종한 환관)'와 '지록위마(指鹿爲馬·사슴을 가리켜 말이라 한다)'라는 표현을 써가며 청와대 인사라인을 맹비난했다.

정 권한대행은 "대통령 인사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은 청와대의 부실한 인사검증에 있다"며 "해도 너무한 '내로남불'"이라고 날을 세웠다.

한국당 소속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은 "안 후보자가 서울대 법대 교수 재직시 조 수석은 조교로 근무했고, 안 후보자가 참여연대 초대 운영위원장을 맡았을 때 조 수석은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 부소장이었다"며 "애써 눈 감은 특혜 검증"이라고 지적하며 조 수석의 교체를 요구하고 나섰다.

국민의당 여성의원들도 이날 공동 성명을 내고 "지금이라도 청와대는 추문으로 얼룩진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하길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조배숙·김삼화·김수민·신용현·장정숙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안 후보자는 사문서 위조를 통해 '사기 혼인신고'로 국가 법질서를 부정하고 성(性) 의식 등 인권의식도 상식적이지 않다"며 "사기 혼인신고를 저지른 이가 대한민국 법 수호와 검찰개혁을 이끌 적임자라 하면 어느 국민이 수긍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바른정당의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가 정권 초기 높은 지지율에 빠져 독선을 보이고 있다"며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그렇게 비판하고 혐오하던 지난 정권의 전철을 그대로 따라가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주 권한대행은 연일 새로운 의혹이 불거지는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자진 사퇴'를 거론하고 나섰다.

김영우 의원은 "조 수석이 과거 자신이 여당에 들이댔던 기준을 지금 후보자들에게도 들이댔다면 이러한 청문회 분위기는 없었을 것"이라며 "민정수석이 책임지고, 문 대통령은 국민에게 5대 원칙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라"며 민정수석을 겨냥했다.

정의당은 안경환 후보자의 해명 기자회견에 대해 "검찰개혁이 시급한 시대적 과제이지만 안 후보자가 가진 과거의 흠결이 개혁의 정당성을 담보할 수 있을지 미지수"라고 밝혔다.

추혜선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숱한 저술에서 드러났던 성적 고정관념들은 여러 해명에도 불구하고 우려가 크다"며 "정의당은 안 후보자의 청문회를 통해 자격 여부를 명확히 밝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당 등 야당이 즉시 사퇴를 요구한 것과는 강도에서 차이가 있다.

한편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야 3당이 안경환 후보자 사퇴와 함께 조국 민정수석 책임론까지 요구하자 여론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그동안 야당을 거세게 비판한 것에서 한발 물러서면서 "국민 여론이 이해할 수 있다고 하면 문제 될 게 없겠지만, 국민이 아니라고 하면 대통령도 어떻게 국민의 뜻을 거스르겠느냐"며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와는 다른 기류를 표시했다.

청와대는 이번 주에 마무리하려 했던 추가 장관 인선발표를 강 후보자 임명 가능성이 큰 18일로 늦추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야당의 강한 반발과 관련 "국민의 눈높이에서 그런(안 후보자의) 문제들을 엄중하게 보고 있다"면서 "모든 의혹 제기가 다 사실이라는 것은 아니므로 일단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