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내정자.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온라인뉴스팀] 청와대가 이낙연 총리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해 야당 설득 총력전에 나섰다. 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통과 여부가 협치와 상생을 내세운 문재인정부의 성공적인 스타트를 위한 기본 전제라는 인식이 매우 강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8일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과 진성준 정무기획비서관, 한병도 정무비서관은 주말내내 각당 대표와 원내대표,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간사 등과 통화를 하며 총리 인준문제에 대한 협조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위장전입 문제 등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언급한 고위공직 원천 배제 5대 기준에 해당하는 의혹이 문 대통령 지정 고위인사 검증과정에서 잇따라 불거지면서 당내에서 반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 26일 미리 이를 걸러내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한데 이어 현재 청와대 정무팀등이 휴일도 반납한 채 야당의 마음을 사기 위해 정성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야당이 대통령 뜻을 대승적으로 수용해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과 본회의 임명동의안 처리에 협조해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며 “국민이 납득할 만한 고위공직자 검증 기준을 국회와 청와대가 함께 마련할 것을 제안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이어 “국정의 긴 공백을 메워야 할 새 정부가 인사 검증의 첫 문턱에서 난항을 겪고 있어 우려가 크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약속한 인사 5원칙에서 후퇴했으니 직접 사과하라는 야당의 주장을 이해하며, 큰 원칙은 준수하겠지만 불가피한 상황과 경우를 감안해 협치 정신을 발휘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