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사진=장동규 기자 jk31@hankooki.com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5일 열린 2차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정책 및 사회적 이슈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청문회에서 ‘한반도 전술핵 배치’에 대한 의견을 요구 받고 “반대한다”면서 그 이유로 “전술핵을 배치하면 우리가 북한에 비핵화를 요구할 명분을 못 갖게 된다”고 말했다.

개성공단 재개와 관련해 국제사회의 제재를 감안해 북한 노동자에게 현금 임금을 지급하는 대신 쌀로 현물지급하자는 의견에 대해서는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한다”며 “우리는 (북한이) 쌀의 좋은 소비처가 될 수 있고 북한은 식량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국가보안법 폐지문제에 대해서는 “7조 찬양고무죄 같은 경우 다수 국민이 ‘과도한 것은 아닌가’라고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면서 “국민 뜻보다 너무 앞서가지도 않고 함께 조정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박근혜 정부에서 합의된 ‘한일 위안부 협상’에 관해선 “우리국민 절대 다수가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면서 “이 현실을 한일 양국이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전교조 재합법화 문제에 대한 질의에는 “법원의 판단이 대전제”라면서 “법원의 판단을 존중해야 한다. 그 판단의 틀 안에서 혹시 갈등을 완화하는 방안이 있다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낙태문제에 대해서는 “충실하진 못 하지만 종교를 가진 사람으로서 낙태처럼 잔인한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는 심정”이라며 다만 “법률적으로는 여성의 선택권 문제와 강간 등 원치 않는 임신으로 인한 문제 등을 고려하면서, 기본은 태아를 생명으로 보는 게 긴요하다”고 답했다.

한편 이 후보자는 전날에 이어 이날 청문회에서도 아들의 병역면제와 탈세 의혹이 제기되자 “못난 자식 둬서 미안 합니다”라며 “저 나름대로는 제때 (아들을) 군에 보내기 위해 몸부림을 쳤다. 저도 죄인된 심정으로 살고 있다”고 심정을 밝혔다.

또한 아들의 탈세 의혹엔 “지금도 아이는 마이너스통장에 8400만원의 빚이 있다. 통장이 없어졌다고 하는데 하나은행에서 신한은행으로 바꿨다고 한다”며 돈을 지원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이어 그는 “아이가 좀 더 자립심을 갖고 책임 갖고 성장해주길 바란다”며 “사돈네 조금 신세를 지고 있지만, 제 아이와 며느리는 초등학교 4학때 짝꿍으로 정략적 결혼은 아니라고 말씀 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