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동계올림픽 성공 대회 당부… 전북 잼보리 대회 유치 지원 강구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 편성과 관련 “추경안 작성과 제출을 차질없이 준비해 6월 국회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첫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동향 보고를 받고 난 뒤에는 “가계부채 증가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 다음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논의해보자”라고 제안했다.

문대통령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과 관련해서는 “국민적 관심이 낮고,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연결지어 생각하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우려를 표한 뒤 “차질 없는 대회 개최를 위해 추진공정, 예산확보, 사후 활용방안 등 전반적인 문제를 점검해 성공적인 대회로 이끌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자”라고 말했다.

그는 전라북도가 2023년 세계 잼보리 대회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는 데 대해서는 “올 8월 개최지 결정을 앞두고 있는 만큼 그동안 국정공백으로 부족했던 유치 노력을 범정부 차원에서 지원할 방법을 강구하자”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한미 정상회담의 준비 상황 등에 대해서도 보고받고 차질 없는 준비를 당부했다. 그는 특수활동비와 관련해서는 “현재 대통령의 관저 운영비나 생활비도 특수활동비로 처리하는 것으로 아는데 적어도 가족생활비만큼은 대통령의 봉급으로 처리하겠다”고 했고, 식대의 경우도 “적어도 대통령 부부 식대와 개·고양이 사룟값 등 명확히 구분 가능한 것은 별도로 구분하는 게 맞다. (관저 생활로) 주거비는 안 드니 감사하지 않느냐”라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는 올해 특수활동비 및 특정업무경비 중 53억 원을 절감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 예산으로 사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은 회의 마무리 발언으로 “이제 뭔가 제대로 돌아가고 있다는 느낌이다”며 “지금부터는 대통령 혼자가 아니라 팀플레이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