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사진=장동규 기자 jk31@hankooki.com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25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2차 국회 인사청문회가 열린 가운데 야당은 이 후보자의 아내 그림 대필, 보좌진의 불법당비대납 , 청부 입법 등의 의혹을 제기하며 도덕성 문제에 화력을 집중하는 모습이었다.

자유한국당 정태욱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청문회에서 대선 직전 열렸던 이 의원 부인의 개인전을 언급하며 “중견 작가의 가필과 대작으로 이뤄져 작품성이 떨어지고 많은 작품이 양산됐다는 제보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전혀 사실과 다른, 대단히 심각한 모욕”이라면서 “(아내가) 집에서 잠도 안 자고 그림 그리는 것을 봤다”고 반박했다. 그럼에도 의혹제기에 계속 되자 “턱도 없는 모함”이라며 “제보자를 좀 엄선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하기도 했다.

한국당 강효상 의원은 지난 2014년 전남도지사 선거 당시 이 후보자 보좌진이 5천만원 상당의 불법 당비대납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 집중 추구했다.

강 의원은 “상식적으로 보좌관과 측근이 자기 상관을 위해 5천만 원을 썼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면서 해당 돈의 출처를 물었다. 또한 해당 보좌진이 실형을 산 뒤 출소 후 전남도에 고용돼 월급 300만원을 받은 사실도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은 이날 오전에 나온 언론 보도를 인용해 이 후보자가 국회의원 시절 대한노인회에 세제 혜택을 주는 법안을 내고 노인회 고위 간부로부터 정치후원금을 받아 ‘청부 입법’을 한 것 아니냐고 물었다.

이에 이 후보자는 해당 노인회 간부는 고향 후배라면서 “2000년 국회의원 첫 당선 때부터 매달 10만원씩 1년에 120만원 후원해 온 정기후원자 중 한 사람”이라며 법안과 후원금의 상관성을 부인했다.

다만 해당 노인회 간부가 의료기기 판매 업자였고, 당시 이 후보자가 복지위원으로 활동한 것이 청탁금지법 취지에 어긋날 수 있다는 지적에는 “그럴 소지가 있다”고 인정했다.

그러나 한국당 김성원 의원이 또 다시 의혹을 제기했을 때는 “제 인생이 깡그리 짓밟히는 것 같은 참담한 느낌”이라며 “국회의원 하면서 장사를 했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