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활동비 및 특정업무경비 줄여 청년일자리 창출 등에 활용

"대통령 가족식사와 사적 비품구입은 대통령 월급으로 사용"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특수활동비 및 특정업무경비를 절감해 청년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에 활용하도록 했다. 또한 공식행사를 제외한 대통령의 가족 식사, 사적 비품 구입은 대통령의 개인 월급으로 지출하기로 했다.

이정도 청와대 총무비서관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오전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 비서관은 “대통령비서실은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를 투명하게 꼭 필요한 용도에 사용하는데 솔선수범할 것”이라며 “2017년 5월 현재액 127억원 중 53억원을 절감해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소외계층 지원에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감사원의 특수활동비에 대한 계산증명지침에 따라 증빙서류를 작성해 사후관리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 비서관은 또한 “공식 행사 이외에 가족식사 비용은 조찬, 중식, 만찬 등을 구분해 기록하면 한 달치 비용을 대통령 급여에서 공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비서관은 이번 조치에 대해 “국민의 세금인 예산으로 비용을 지급할 수 있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경우를 명확히 구분하겠다는 게 대통령의 의지”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 전세로 들어왔다’고 생각한다”며 “전세로 들어가면 공간만 유지하고 필요한 것은 세입자가 구입하니 (이번 조치는)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고 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