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출두한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이혜영 기자 lhy@hankooki.com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 53일만인 23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첫 재판을 받은 데 대해 여야 정치권은 진실규명을 촉구하면서도 전직 대통령이 법정에 섰다는 데 대해 ‘헌정사의 불행’으로 평가하며 착잡한 심경을 드러내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전 현안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은 첫 법정에서 진솔한 대국민 사과부터 하는 것이 순리”라면서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에 이은 불행한 대통령의 역사가 더 이상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어 “박 전 대통령은 현재 직권남용죄, 뇌물수수죄, 기밀누설죄 등 18가지 혐의로 구속 기소된 상태”임을 강조하며 “그럼에도 국민들에게 제대로 된 사과의 말을 하지 않은 채 범죄 혐의에 대해 전면 부인으로 일관한다”고 비판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전직 대통령이 탄핵당하고 구속돼 재판받는 자체가 우리 헌정사의 불행이고 재현되지 않아야할 비극”이라고 평가하면서도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재판만은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이어 "사법부 재판은 공정성과 형평성에서 많은 비판을 받았던 특검과는 달라야 한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특검 출신 윤석렬 검사를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하며 국정농단 사건의 공소유지와 추가 수사를 임명 배경으로 밝힌 것은 수사 가이드라인을 내린 것이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이 역사와 국민 앞에 잘못을 고백하고 참회하길 바란다”고 촉구하며 “그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은 대통령의 날? 문 대통령은 친구 노무현 (전) 대통령을 감격의 방문, 노 (전) 대통령은 영광의 8주기”라면서 “박 전 대통령은 치욕의 법정에 섭니다”라고 박 전 대통령의 재판을 지켜본 소감을 적었다.

바른정당 조영희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법정에 선 박 전 대통령을 보며 한마디로 착잡한 심정”이라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국민의 선택을 받아 대통령을 지냈던 분이 법정에 서게 된 것은 크나큰 국가적 불행”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을 향해서는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고 국정농단사태에 대해 진심으로 용서를 구하는 것이 국민통합과 화해로 나아가는 첫걸음”이라며 “이번 재판이 대한민국 법치주의를 다시 세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설마 했는데 (박 전 대통령이) 자신에게 부여된 모든 혐의를 부인하고 나섰다”면서 “삼척동자도 시비를 가릴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뻔한 변명을 늘어놓는 모습이 경악스러울 따름"이라고 말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의 상식과 도덕 기준이 ‘보통사람들과 완전히 다르다는 느낌’이라며 “끝까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 드는 전직 대통령을 이해할 수 있는 상식을 가진 국민은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