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는 '장기적 과제' 강조

전날 대북접촉 '유연 검토' 발표에 이어 속도조절 나서

자료사진=데일리한국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23일 통일부는 전날 남북 민간교류 등에 대해 유연하게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데 이어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는 북핵 문제 해결에 맞춰 추진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최근 일각에서 제기되는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에 대해 ‘장기적’ 추진 과제임을 강조하며 “북핵 해결에 맞춰서 한다는 단서가 달려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 당국자는 천안함 피격사건을 계기로 남북간 인적·물적 교류를 금지한 5·24조치 해제 여부에 대해서도 “북한의 비핵화 진전에 따라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우리 정부의) 우선 과제는 북한 핵과 미사일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고 강력하게 대응한다는 것이 정부의 뜻”이라며 “북한이 핵·경제 병진노선을 폐기하도록 노력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인도지원 단체의 북한주민 접촉 승인 여부에 대해선 “인도지원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지속적으로 할 필요가 있고 북한 주민의 사회권 증진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면서 “해당 분야에서 민간 자율성도 보장돼야 한다는 점을 감안해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통일부는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남북관계의 단절은 한반도의 안정 등을 고려할 때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한다”면서 “민간교류 등 남북관계 주요 사안들에 대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검토해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같은 발언은 최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남북관계 복원’을 시사한 데 이어 나온 것으로, 문재인 정부가 남북관계 복원에 본격적으로 나설 채비를 하고 있다는 목소리에 힘을 실어주는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