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자료사진=이혜영 기자 lhy@hankooki.com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3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를 지시한 것과 관련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일을 앞두고 한풀이식 보복은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자료제출 거부에 대해서도 유감의 뜻을 표했다.

정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열린 원내대표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4대강 사업 감사 지시에 대해 “이미 세 차례나 이뤄진 4대강 사업 감사를 또 같은 기관에 시킨다”면서 “전형적인 정치 감사이자 법적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감사원법상 감사원 감사는 국무총리 요청이나 관련부처 장관의 요구 또는 감사원 직권에 따라 가능한데 이런 절차를 무시하고 대통령이 직접 지시하는 것은 법을 무시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북한이 핵·미사일을 실전 배치했다고 하는 시기에 전전(前前) 정권의 사업을 감사하는 게 그렇게 시급한 과제인가”라고 되물었다.

또한 정 권한대행은 이 후보자가 내일로 다가온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고의적으로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면서 “청문회가 정상적 진행이 어려워진 데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어제 자료제출 만료 시한까지 이 후보자는 청문회에 관한 기본 자료조차 제출을 거부했다”면서 “본인이 떳떳하고 정정당당하다면 적극 해명이지 무조건 깔아뭉개면 인준될 것이라고 믿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또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는 자녀 이중국적 보유와 위장전입에 해당되는데 이게 무슨 자랑이라고 청와대는 선제적으로 발표까지 했다”고 지적하고 “인사청문회 대상은 아니지만 문정인 통일외교안보특보의 아들도 병역면제 문제로 노무현 정부 당시 동북아시대위원장에서 물러났다가 다시 고위공직에 임명됐다”면서 문 대통령의 최근 청와대·내각 인사에 대해 비판을 쏟아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