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 핫라인 빨리 재개해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오른쪽)이 22일 오후 국회를 방문,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온라인뉴스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2일 자유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을 예방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가안보실에서 국방개혁,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문제, 또 한미동맹을 어떻게 강화할지 그런 것에 대해 TF 구성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국방개혁 TF와 관련해서는 "국방 개혁의 가장 큰 목적은 우리 방위력 강화"라며 "그 과정에서 방산 비리가 하나의 걸림돌이 되므로 그런 문제에 대해서 짚고 넘어갈 것은 넘어가고 그런 상황이 또 발생해서는 안 되겠다는 차원에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정 실장은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를 만나 사드 TF에 대해서는 "정치적으로 민감해 안보실의 TF를 구성해서 전체적인 경위를 한 번 파악해보겠다"며 사드 문제를 철저히 재검토하겠다고 전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에게는 북한의 도발과 핵 미사일 개발은 절대 용납하지 않고 추가적 도발에 단호하게 대응할 예정이라며 국방예산도 늘려나갈 것이라고 했다.

남북 대화와 관련해서는 "여러 여건상 본격적인 대화를 현 단계에서 바로 재개할 순 없지만, 연락통신망, 판문점에서의 핫라인 이런 것은 빨리 재개해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점차 실무급 차원에서부터 대화를 한 번 시도해야 할 것이라며 현재의 대북제재 체제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다양한 교류를 해나갈 수 있으므로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고 전했다.

정 실장은 "서서히 한 번 교류를 시작해보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 생각하고 신중하게 접근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주변국들이 오해하지 않도록 협의도 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남북정상회담도 추진하느냐는 질문에는 "너무 앞서간다"고 답했다.

노회찬 원내대표와의 면담에서는 단절된 남북관계가 상당히 부자연스럽다고 생각한다며 남북 간 대화를 재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와 만나서는 "사드 문제를 풀어가는 단계마다 국회와 상당히 긴밀하게 협의할 것"이라며 사드 도입 과정의 절차적 문제점은 결국 국회를 통해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미 정상회담은 6월 중순쯤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는 게 이미 보도됐는데, 한일정상회담도 그 언저리에 추진할 수 있지 않냐는 일본 측의 희망 사항이 있는 게 사실"이라며 아직 일정이 확정되지 않아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간 전화통화와 관련해서는 "문 대통령이 '김대중-오부치 선언'과 '무라야마 담화' 등 일본이 보여온 정신으로 돌아가면 (위안부 문제를) 해결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언급을 했는데, 일본이 이를 경청하고 그 방향으로 문제를 풀어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