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사드 일방적으로 국회에 책임 던지듯 해결해선 안돼"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2일 사드 배치 문제와 관련 “전 정부에서 만들어놓은 사드 도입 과정에서의 절차적 문제는 결국 국회를 통해서 해결돼야 할 텐데 단계별로 협조를 구하고 충분히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이날 오후 국회를 찾아 김동철 국민의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를 비공개 예방한 자리에서 ‘사드 문제를 일방적으로 국회에 책임 던지듯 해결하려 하지 말고 책임지고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 국회에 사전에 충분히 설명해 달라’라는 김 권한대행의 요청에 “사드 문제는 결코 그런식으로 해결하지 않겠다. 문제를 풀어가는 단계, 과정마다 상당히 긴밀하게 국회와 협의할 것”이라며 이같이 답했다고 국민의당 최명길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정 실장은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선 “위안부 합의에 대해 국내에서 상당이 받아들이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는 것을 문희상 특사가 잘 전달했고, 일본도 상당히 공감한 것으로 안다”면서 “어떤 해결 방법이 나올 수 있을지는 구체적으로 일본과 얘기하고 있는 단계는 아니기에 기대감을 갖고 향후 교섭하겠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또한 “한미 정상회담은 6월 중순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이미 보도됐다”면서 “한일정상회담도 그 언저리에서 추진할 수 있지 않냐는 일본 측 희망사항이 있었으나 확정이 안됐기에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중관계와 관련해선 “점진적으로 풀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 원내대변인은 아울러 “정 실장이 ‘강경화 외교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대해 야당이 협조해줬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정 실장은 앞서 정세균 국회의장과 박주선 국회부의장을 예방했다. 정 실장은 정 의장을 만나서는 “외교·안보는 여야가 따로 없다”며 “국회와 긴밀하게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정 의장은 “지금 남북문제나 핵 문제 등 전체적으로 일이 많은데 새로운 정부의 새로운 시각이라고 해야 할까, 어프로치(접근)를 하는 데 핵심역할을 하실 것으로 보고 기대를 많이 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정 실장은 박 부의장과의 만남에서는 개성공단 가동, 금강산 관광 등에 대해 ‘새로운 정부가 출발했으니 내실 있게 잘 검토해서 진전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당부한 박 부의장의 언급에 “국제사회에서 북한에 대해서 제재를 하는 쪽에서 공조를 하기 때문에 그런 국제사회 공조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박 부의장은 또한 정 실장에게 “햇볕정책에 대해 오해가 있는데 햇볕정책은 첫째가 튼튼한 안보를 통해 대화와 협력을 하겠다는 것”이라며 “안보에는 관심 없이 북 정권하고 대화와 협력만 한다고 생각하던데 그렇지 않다”고 말하기도 했다.

정 실장은 이어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김영우 국방위원장과도 면담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