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남북관계 단절, 한반도 안정 등에 바람직하지 않아"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통일부는 22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 등에 대해서는 강력히 대응해 나갈 계획이되 민간교류 등 남북 주요 사안들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의 제재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검토해 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남북관계의 단절은 한반도의 안정 등을 고려할 때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인도적 지원을 하려는 민간단체들의 대북접촉 신청과 관련해선 “남북관계가 계속 이렇게 단절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차원에서 여러 접촉과 방북의 승인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북한의 도발과 민간교류에 대해 분리 접근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되며, 정부가 조만간 민간의 대북접촉 신청을 승인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앞서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등 대북 인도지원 및 사회문화교류 단체 10곳 정도는 통일부에 대북접촉을 신청한 바 있다.

이 대변인은 전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군 연락통신망 복구를 강조한 것과 관련, “남북관계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서는 남북 간에 연락채널이 있어야 된다”며 “군 통신선 복구를 위해서도 여러 가지 고민을 하고 있고, 방안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또한 북한이 주도하고 있는 세계태권도연맹(ITF)에서 우리 태권도연맹(WTF)의 초청을 받아들여 오는 6월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시범단을 파견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해온 데 대해 “그것과 관련해서 구체적으로 신청이 들어온 것은 없다”면서도 “만약 방문 신청을 해온다면 국제관례나 대회 규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