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서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첫 회동… 협치 강조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여야 5당 원내대표와 만나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하고 조만간 실무협의에 착수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대선공약대로 내년 6월 개헌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자유한국당 정우택·국민의당 김동철·바른정당 주호영·정의당 노회찬 등 5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오찬 회동에서 이같은 내용의 대화가 오갔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과 5당 원내대표들이 전했다.

이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 구성·운영을 제안했고, 5당 원내대표들이 동의해 실무협의에 착수하기로 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각 당의 대선 공약을 우선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각 당 원내대표들이 동의함에 따라 향후 국회에서 구체적인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개헌과 관련, 개헌 추진 의지를 재확인 하면서 “정치권의 개헌 논의과정에 국민의 의견을 충실히 수렴해 반영하고 선거제도 개편도 함께 논의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일자리 추경과 관련해선 정부가 추경안을 국회에 상세히 설명하기로 했고, 문 대통령은 국회에서의 원만히 처리될 수 있도록 각 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은 ‘구체적인 일자리 추경 내역을 곧 제출하겠다. 내역을 보면 야당도 반대를 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비정규직 해결 방안에 대해서는 “단기간에 모든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면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자는 큰 카테고리 상에서는 이의가 없으니 시간을 갖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사드배치와 관련해선 “특사 활동의 결과 등을 지켜보고 한미·한중 정상회담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접근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외교·안보에 관한 정보는 물론 최근 각국에 파견된 특사 활동 결과에 대해서도 국회와 정당에 충실히 설명하고 정보를 공유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주요 국정 현안 해결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에 “국정기획자문회의를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논의해보자”라고 언급했다.

검찰개혁과 국정원개혁 방송개혁에 대해서도 국회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국회 차원의 합의가 이뤄지기 이전이라도 국정원의 국내 정치 개입을 근절해야 한다”는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그는 또한 회동에서는 “대통령의 업무지시 형태를 가급적 최소화하고 시스템에 의한 개혁을 추진해달라”라는 건의가 있었고, 문 대통령은 “대통령 권한 내에서 업무지시를 해나가고 있다. 당연히 국회 차원의 입법 사안이나 국회와 충분히 협의해야 할 사항이면 충분히 협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과 5당 대표들은 세종시의 완성을 위해 국회 분원 설치 등도 우선으로 검토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동의 메인 메뉴는 비빔밥이었으며 후식으로는 김정숙 여사가 손수 준비한 인삼정과가 나왔다. 김 여사는 인삼정과를 통합과 협치를 의미하는 조각보에 직접 싸서 오찬을 마치고 돌아가는 원내대표들에게 손편지와 함께 선물했으며, 손편지에는 ‘귀한 걸음에 감사드리며, 국민이 바라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함께 노력하자’라는 메시지가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