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찬미 기자] 제19대 대통령을 선출하는 5·9 대통령 선거의 선상투표가 1일부터 시작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번 선상투표와 관련 1일부터 4일까지의 기간 중 총 568척의 배에 승선하고 있는 4090명을 대상으로 실시된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18대 대선에서는 선상투표신고인 7060명 중 6617명이 투표해 93.7%의 투표율을 보였다.

선상투표자는 입회인이 참관한 가운데 선박에 설치된 투표소에서 투표한 후, 자신의 주민등록지 관할 시·도선관위에 직접 팩스로 투표지를 전송한다.

시·도선관위는 기표내용이 보이지 않도록 봉함·출력하는 기능을 가진 쉴드팩스를 통해 투표지를 수신, 투표자의 주민등록지 관할 구·시·군선관위에 등기우편으로 보내면 선거일에 개표하게 된다.

한편 선관위는 이날 구·시·군 선관위가 지정한 인쇄업체에서 투표용지 인쇄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는 투표용지 인쇄기간(2일 정도), 투표용지 모형 공고기한(선거일 전 7일까지), 사전투표 준비 및 투·개표사무 준비 등의 일정에 따른 것이다.

애초 후보자 등록을 마친 인원은 모두 15명이었으나 지난 21일 한반도미래연합 김정선 후보가 물러난 데 이어 남 후보까지 2명이 투표용지 인쇄 전 사퇴를 결정했다.

투표용지의 크기는 가로 10㎝, 세로 28.5㎝이며, 대선후보로 등록한 15명의 이름이 모두 인쇄되나 남재준 후보와 김정선 후보는 이름 옆 기표란에 '사퇴'라는 표기가 인쇄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