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인권결의안 기권 문재인 발언 놓고 '문-비문' 후보간 날선 공방 펼쳐질듯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두 번째 대선 TV토론에 참석한 정의당 심상정(왼쪽부터), 자유한국당 홍준표, 바른정당 유승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제19대 대통령선거를 16일 남겨 놓은 23일 밤 10시에 주요 대선후보 5명이 정치 분야의 쟁점을 놓고 TV토론을 벌인다.

특히, 지난주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공개한 2007년 유엔의 북한 인권결의안 기권 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의 입장을 밝힌 문건, 이른바 ‘송민순 문건’ 파문이 요동치고 있어 이날 TV토론회에서 보수-진보 후보간 난타전이 예상된다.

이날 주요 대선후보 초청 TV토론회는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주관하는 것으로 KBS와 MBC 두 방송사에서 생중계한다.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첫 번째 대선후보 토론회인데다, 북한 핵 및 미사일·사드(THAD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미국의 대북정책·개성공단·중국의 사드보복 등 민감한 문제 등을 놓고 첨예한 대립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어서 누가 명확한 입장과 정책 설명을 잘 하느냐, 상대의 공격을 어떻게 잘 막아내느냐에 따라 후보들의 지지율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이날 TV토론의 중요성을 감안한 듯 5개 주요정당 후보들은 당일 가급적 유세 일정을 최소화한 채 캠프별로 TV토론 준비에 집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이날 TV토론에서 ‘뜨거운 감자’는 역시 ‘송민순 문건’일 것으로 예상된다.

대선후보 지지율 여론조사에서 여전히 1위를 달리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직결된 사안인 만큼 지지율 2위인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비롯해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등 3명의 후보들이 ‘송민순 문건’을 둘러싼 문 후보의 해명 의혹에 집중 포화가 이뤄질 것이다.

송민순 문건은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2007년 당시 노무현 정부가 유엔의 북한 인권결의안 기권 결정에 앞서 북한에 사전 문의했다는 주장을 입증할 자료라며 제시한 것으로, 다른 후보들은 문재인 후보가 그동안 거짓 해명을 했다면서 정치지도자의 신뢰성 및 사상 검증을 물고 늘어지며 공세를 퍼붓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준길 대변인은 23일 ‘송민순 문건’ 논평에서 “문 후보의 검증사항에 더이상 말을 앞세운 정치논란으로 국민을 혼란스럽게 해서는 안 된다. 문 후보는 거짓말을 한 게 사실로 밝혀지면 대선후보직을 사퇴하겠다고 국민 앞에 약속해야 한다”며 후보 사퇴까지 거론하며 강하게 압박했다.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송 전 장관이 대통령 가능성이 가장 높은 후보에게 각을 세우는 것은 유리할 것이 없는데 거짓말을 썼겠느냐”며 “북한에 물어본다는 것 자체가 주권국가로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문 후보 흠집내기를 거들었다.

이에 맞서 문 후보는 다른 후보들의 거짓해명 주장에 ‘제2의 북풍공작’, ‘비열한 색깔론’으로 규정하며 파장 확산 차단에 나서고 있다. 또한 문 후보 측은 국가정보원의 관련문건 공개 요구와 함께 송 전 장관 형사고발까지 거론하며 정면돌파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문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송민순 문건’으로 불거진 자신의 대북관, 안보관 불안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안보 공약을 내놓았다.

‘튼튼한 대한민국, 평화로운 한반도-문재인의 한반도 비핵화 평화구상’이란 제목의 안보 공약에서 문 후보는 북한의 핵·미사일을 억제하는 핵심전력을 최우선으로 확보하는 동시에 강력한 국방개혁으로 전시작전통제권을 조기 환수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햇볕정책과 대북포용정책의 원칙 아래 남북한 군비통제 실행, 북한과 미국을 포함한 주변국 ‘동시행동’의 북핵 완전 폐기도 주요 내용으로 소개했다.

이날 ‘정치 분야’ TV토론회에서 ‘송민순 문건’을 둘러싼 문(문재인)-비문(비문제인) 후보간 공방이 팩트(사실)에 근거한 내용을 인용한 검증 토론이 될 경우, 국민들의 후보 검증도 합리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이나, 만일 팩트 확인이 안된 내용 위주의 인신공격성 토론으로 흐를 경우 오히려 정치(인) 불신을 심어줄 수 있다는 점에서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