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탄핵 당한 정부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일 일 아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26일 “다음 정부에서도 한미동맹은 굳건히 유지될 뿐 아니라 더 발전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대구광역시의회에서 개최한 ‘문재인의 대구·경북 비전’ 기자회견에서 ‘한미동맹에 대한 일각의 우려를 해소할 방안이 있겠나’라는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또 문 전 대표가 집권한다면 한미 동맹이 약해질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가짜 안보세력의 터무니없는 공격에 지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참여정부 때에도 똑같은 공격이 있었지만 이라크 파병을 통해 군사동맹관계를 강화했다”며 “한미 FTA(자유무역협정)도 많은 비판을 받았지만 이를 통해 한미간 군사동맹 관계를 경제동맹 관계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한미 군사동맹도 한국의 안보를 위해 절실하다며 북핵 완전폐기를 위해 한미가 함께 방안을 마련하고 노력할 것”이라며 “북한 핵 문제에 대해서 우리와 미국은 이해를 같이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문 전 대표는 “한미동맹에만 의존해서는 안된다”며 “적어도 한반도 문제만큼은 우리가 주인이니 우리가 주도한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미 트럼프 행정부가 한미 FTA 재협상과 방위비 분담 등 증액 요구를 해 올 경우에 대해서는 “깐깐하게 협상할 뿐만 아니라 우리도 우리의 이익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면 재협상을 요구해서 한·미 양국 간에 이익과 균형을 맞춰나가는 당당한 외교가 필요하다”고 힘 주었다.

그는 “방위비 분담금 증액 요구 역시 ‘안보 무임승차론’에 입각한 요구인데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어느 나라보다 안보비용을 많이 지출하고 있다”며 “미군에 땅까지 제공하는 것을 고려하면 충분한 방위비 분담을 하고 있다. 이런 점을 충분히 설명하면서 당당하게 협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국내배치에 대해서는 “탄핵당한 정부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일 일이 아니라 다음 정부로 넘겨서 국회비준을 비롯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대외적으로는 미국·중국과 긴밀하게 협의해서 우리 안보도 지키고 우리 경제에 관한 국익도 지켜내는 이런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다음 정부로 넘겨주는 것이 바람직하다라는 말씀을 여러 번 드렸다”고 말했다.

끝으로 문 전 대표는 “저는 안보와 경제 두 가지를 다 지킬 수 있는 복안을 갖고 있으며 충분히 성사시킬 자신도 있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대선에서는 국민의 압도적 지지와 압승이 필요하다”며 “대선에서 압도적 승리를 거두려면 경선에서 압도적 승리를 거둬야 한다. 호남에서 압도적 승리를 거둬나갈 테니 대구·경북에서도 압도적으로 지지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