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석 시의원, '서울시 4·16세월호참사 희생자 추모에 관한 조례안' 대표발의

김용석 서울시의원.
[데일리한국 최영운 기자] 3년만에 세월호가 순조롭게 인양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세월호 참사 추모사업에 앞장선다.

서울시의회 김용석 의원(더불어민주당, 도봉1)은 24일 4·16세월호참사 희생자 추모사업 시행을 골자로 하는 '서울특별시 4·16세월호참사 희생자 추모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발의했다.

이번 조례안은 '4·16세월호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에 근거하여 서울시장이 희생자 추모에 필요한 시책을 마련하고, 추모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인간존엄에 대한 시민의식 함양과 세월호참사 진상규명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례안의 주요내용은 △ 서울시장의 세월호참사 희생자 추모시책 마련 △ 세월호참사 희생자 추모계획 수립·시행 △ 희생자 추모공간 조성·운영 등 다양한 추모사업을 시행할 수 있도록 했다.

세월호 초모사업 대표발의한 김용석 의원은 “세월호참사와 관련하여 그 동안 서울시는 △사망자 장례 및 유족과 구조자(환자) 및 가족에 대한 현장지원 △ 긴급복지지원 및 긴급생계비지원 △수색구조 △분향소 운영 △세월호 기억공간 △세월호 천막 지원 등으로 2015년까지 13억원을 지원했으나, 2016년부터는 예산 지원내역은 전무한 상황”이라고 지적하고, “참사 3주기를 앞두고 세월호가 온전히 인양되고, 세월호참사의 진상이 규명될 때까지 서울시가 추모사업에 앞장서야 한다는 의미에서 본 조례안을 발의하게 됐다”고 대표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김 의원은 “광화문광장 분향소 등 추모공간은 세월호참사 진상이 규명될 때까지 철거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고 “서울시가 조례 제정을 계기로 더 다양한 방법과 공간에서 추모사업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