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5일 이전까지 뭐가 돼도 되지 않겠나"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와 정운찬 동반성장 연구소 이사장이 23일 회동을 갖고 비문 진영 후보 단일화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이들은 후보단일화와 새로운 정치세력과 관련해 대통령 선거 후보자 등록일인 4월 15일 이전까지는 결실이 있을 것으로 밝혀 제3지대-빅텐트 논의가 본격적으로 추진될 지 주목된다.

김 전 대표와 정 이사장은 이날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갖은 조찬회동에서 “앞으로 새롭게 펼쳐질 정치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나눴고, 상당한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정 이사장 측이 전했다.

정 이사장은 또 “4월 15일 이전까지 (후보 단일화 등에 대한) 방향이 결정돼야 하고 그렇게 하려면 여러 번 모임을 가져야하니, 앞으로도 계속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정 이사장은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등과 연락할 계획에 대해서는 “지금은 그럴 계획은 없다. 우리끼리 얘기해야지”라고 말을 아꼈다.

김 전 대표도 오천 전 기자들과 만나 “4월 15일 이전에는 뭐가 돼도 되지 않겠나”라면서 비문 후보 단일화 가능성을 기대했다. 그는 “대선후보라는 분들이 막연하게 대선 후보만 되면 (대선 승리가) 가능하다고 생각하겠느냐”라며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상황을 여러가지로 생각해볼 때 나라가 정상적으로 가려면 어떻게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서로가 감지하고 알 것 아니냐”라고 부연했다. 그러나 김 전 대표는 자신이 직접 대선에 출마할지 여부에 대해서는 “상황을 봐야 한다”면서 즉답을 피했다.

이에 따라 정가에서는 두 사람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대선후보들 단일화 과정에 참여를 모색해 보수 중도 진영 후보 단일화 추진에 본격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이 단일화 과정에 가장 중요한 한 축인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공동대표는 후보 단일화에 미온적이어서 결과는 쉽사리 예측하기 어렵다.

이와 관련 김 전 대표는 ‘손 전 지사와 남 지사 등과 연락하느냐’는 질문에 “바쁜 분들인데 내가 뭐하러 연락하느냐”라며 “(경선 때문에) 지방 내려가고 해야 되니까 바쁜 듯 하다. 시간 조정하기가 굉장히 힘들다”고 말했다. 그는 ‘안 전 대표와 연락하느냐’라는 질문에도 “제일 바쁜데 연락을 어떻게 하겠느냐”라며 “나중에 할말 있을 적에 많이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