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검찰, 보안전문가 분석 근거로 사이버절도 배후 지목

WSJ "北은 종범, 사건 기획한 中브로커가 기소 대상"

지난해 2월 계좌 해킹 사건으로 사임한 방글라데시 중앙은행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청아 기자] 지난해 2월 미국 뉴욕 연방준비은행(Fed)의 방글라데시 중앙은행 온라인 계좌를 해킹해 8100만 달러(약 900억원)를 필리핀 소재 4개 은행 계좌로 빼돌린 사이버 절도 사건의 배후로 북한이 지목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2일(현지시간) 현지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검찰이 이 사이버 범죄를 북한이 저지른 것으로 파악하고 법적 절차에 들어갈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미국 검찰이 북한을 미 연준의 계좌해킹 범인으로 보는 근거로 민간 보안연구자들의 분석을 제시하고 있다.

현지 민간 보안 전문가들은 연준 계좌 해킹 절도 사건이 지난 2014년 할리우드 영화제작사인 소니픽처스에 행해진 해킹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보안 전문가들은 보고서에서 소니픽처스를 해킹했던 래저러스(Lazarus)라는 해킹 그룹이 연준의 방글라데시 중앙은행 계좌인출 사건의 배후라고 판단했다.

리처드 레짓 미국 국가안보국(NSA)도 소니픽처스와 연준 두 해킹사건의 연관성에 주목한 전문가 보고서를 신뢰한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다만, 미국 검찰은 연준 계좌 해킹 및 절도와 관련해 기소를 할 경우, 북한 관리에 직접 혐의를 두는 것보다 사이버 범죄를 꾸미도록 중개 역할을 한 중국 브로커들을 겨냥할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전망했다.

즉, 기소장에 북한의 사이버 범죄를 도운 중국인 개인·기업을 주범으로 규정하고, 북한은 연루된 종범으로 구분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미국 검찰 일각에서는 연준의 방글라데시 중앙은행 계좌 해킹이 북한의 소행이라는 증거가 불충분하다는 의견을 제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