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데일리한국 이혜영 기자 lhy@hankooki.com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된 것과 관련, 야권 대선주자들이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하며 필요시 구속 수사까지 고려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 대선주자들은 한 목소리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강조하며 불구속 수사를 요구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구두논평을 통해 “전직 대통령을 예우해야 한다”면서 “진실 규명은 재판에서 가려질 것이기에 지금은 무죄 추정의 원칙에 따라 불구속 수사를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김 지사는 이어 “박 전 대통령은 지금 일반 시민으로 돌아왔으니 검찰 수사에 협조하는 것이 법치주의 실현에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도 “구속 수사는 증거인멸과 도피의 우려가 있을 때 하는 것으로 (박 전 대통령은) 도피나 증거인멸의 우려가 없다”고 강조했다.

태극기 집회의 아이콘으로 불리는 김진태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연히 그렇게(불구속수사)로 가지 않겠나”라면서 “검찰이 맨날 원칙과 정도를 지키겠다고 했으니 검찰이 생각하는 원칙과 정도가 뭔지 차분하게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이인제 전 새누리당 최고위원도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박 전 대통령은 사실상 연금 상태에 있지 않느냐”라면서 “현재도 모두가 주시하고 있기 때문에 일종의 구금상태와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또 “검찰과 법원도 이러한 점을 고려해 합리적으로 판단할 것”이라며 “일반시민과 똑같기 때문에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하면 된다”고 불구속 수사 입장을 피력했다.

다만 홍준표 경남지사는 말을 아꼈다. 그는 이날 전북 부안군 세만금 홍보관에서 기자들과 만나관련 질문에 “어제 기자회견에서 모두 말했다”며 “할 말이 없다”고 즉답을 피했다.

홍 지사는 그러나 “풀은 바람이 불면 눕지만 검찰은 바람이 불기 전에 눕는다”고 검찰을 비판하는 입장을 드러낸 후 “지금 검찰은 딱 한 명의 눈치만 보고 있다”며 현재 대선주자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를 정조준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