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결정 후 국론분열 등 최소화위해선 정치력 발휘해야"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의 자진 하야를 연일 언급하며 이른바 ‘질서있는 퇴진론’에 군불을 때고 있다.

하지만 탄핵 인용을 강조하고 있는 야권과 여론에 더해 바른정당 내 이견도 부담이 되는 만큼 이 같은 해법이 얼마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정 원내대표는 22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보름 전에 정치적 타결을 최대한 해보고 그것이 안됐을 경우 탄핵 결정 후 후폭풍에 대해 얘기를 한 적이 있다”며 “주 원내대표도 내 생각과 비슷한 얘기를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제 발표하기 전에 저한테 찾아왔었다”고 말했다. 범여권 당 원내사령탑 두 사람이 박 대통령 자진 사퇴에 대해 사전조율을 했다는 점을 밝힌 것이다.

정 원내대표는 촛불집회와 태극기집회 등을 언급한 후 “이 상태면 누가 대통령이 돼도 국가를 안정시키는 대통령이 아니라 더 어려운 환경에 처하는 대통령이 된다”면서 “청와대는 자진하야를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하지만 탄핵 결정 후에 국론분열 내지 국가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여야가 정치력을 발휘해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질서있는 퇴진론에는 사법처리가 없는 것이냐’라는 물음에는 “그렇다”면서 “탄핵은 최후의 사법수단으로 저는 탄핵 전부터 여야가 정치력으로 풀어야 한다고 말해왔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통합에 기여하는 해결방법이 있는지 찾아보고 노력하자는 것”이라면서 “사임을 할 것이냐 말 것이냐는 전적으로 대통령이 결정할 문제로, 탄핵 결정 이후 국민 통합이나 후유증 치유 방법은 정치권에서 논의하자는 제안이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탄핵에 찬성해놓고 무슨 말이냐고들 하는데 그 상황에서는 탄핵을 해서 심판에 넘기는 게 최선이었다”며 “이제는 더 최선이 있으면 찾아보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 원내대표는 이날 질서있는 퇴진에 대해 청와대와도 사전 교감이 있었다고 시사했다. 그는 ‘청와대와 교감이 있었나’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야기하기가 조금 그렇다”면서도 “하여튼 뉘앙스만 남겨놓겠다”고 부인하지 않았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YTN라디오에 출연해서도 “대통령은 ‘현재로서는’ 하야라든지 자진사퇴에 대해 생각하고 있지 않다는 보도가 청와대에서 나오고 있다”면서 “이 문제에 대해선 이미 청와대에서도 검토를 한 것으로 들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