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특검법 처리 반대… 직권상정 요청 검토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야4당은 21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 기간 연장과 관련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이날까지 입장을 밝히지 않을 경우 오는 23일 본회의에서 특검법 개정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민주당 추미애, 국민의당 박지원, 바른정당 정병국,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을 갖고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고 각당 대변인이 전했다.

야4당 대표들은 특검팀이 수사기간 요청을 한 만큼 특검법의 취지에 따라 황 대행이 이를 승인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또한 “황 대행이 오늘까지 특검 수사기간 연장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최후 통첩도 날렸다.

이들은 이어 황 대행이 이날까지 입장을 밝히지 않을 경우 오는 23일 본회의에서 특검법을 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야4당 대표들은 이와 관련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직권상정을 요청할지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자유한국당이 현재 특검법 처리에 반대하는 만큼 직권상정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야4당은 직권상정 요건에 전시 사변에 준하는 비상상황이냐는 문구와 관련해서는 지난 19대 국회에서 당시 정의화 의장이 시국을 전시 사변에 준하는 비상상황으로 보고 테러방지법을 처리한 전례를 들기도 했다.

또한 심 대표는 회의에서 “비상상황이라는 문구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정 대표는 김정남 피살을 거론하며 “현 상황이 사변에 준한다고 볼 수 있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야4당은 이와함께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이후의 혼란한 정국을 수습하기 위한 국회의 역할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